심재철 "김종인, 비대위원장 수락…28일 전국위"
28일 전국위 열리면 현 지도부 공식적으로 해체
당선자들과 현역의원들, '김종인 비대위'출범 반대 의사 계속 표출
조경태 "기한없는 비대위 출범 반대...전국위가 아닌 당선자 대회 열어야"

 

미래통합당이 결국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당대표 권한대행인 심재철 원내대표는 24일 국회 최고위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회와 당내 의견 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공식 요청했고, (김 전 위원장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위해 오는 28일 전국위원회·상임전국위원회를 차례로 개최할 예정이다. 심 원내대표는 또 논란이 된 비대위원장 활동기간에 대해 “당헌·당규상 8월에 전당대회를 치르기로 되어 있는 부분은 전국위원회에서 개정 절차를 거칠 것”이라고 했다. 비대위 활동기간을 언제까지로 할지 역시 전국위에서 논의하겠다는 것이다. 현 지도부는 오는 28일 전국위에서 공식적으로 해체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위원장은 전날 “비대위원장에게 기한 없는, 다음 대선을 치를 수 있는 토대까지 마련하는 전권(全權)이 필요하다”며 “그런 준비가 철저하게 되지 않고서는 지금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고 밝힌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결국은 대선이 확실하게 보일 수 있도록 (비대위에서) 일을 해주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 대선을 제대로 치를 수 있는 준비까지는 해줘야 한다”며 ‘킹메이커’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하지만 비대위 출범 절차와 권한, 활동 기간에 대한 일부 당선자들과 현역 의원들의 이견(異見)이 계속해서 표출되는 상태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당헌·당규상 규정된 ‘8월 31일까지 전당대회’ 규정을 삭제하려는 움직임을 지적, “기한도 정하지 않고 당헌·당규를 뛰어넘는 권한을 주는 식의 비대위 출범을 반대한다”며 “28일에 전국위를 열 것이 아니라 당선자 대회를 열어서 의견 수렴을 해야 한다”고 했다. 

4·15 총선 대구 수성을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당이 망가졌기로서니 기한 없는 무제한 권한을 달라고 하는 것은 당을 너무 얕보는 처사가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종인 전 위원장 요구를 다 들어줄 바에야) 차라리 ‘헤쳐 모여’ 하는 것이 바른 길이 아닌가”면서 “최소한의 자존심마저 버릴 때는 아니라고 본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도 전날 MBC ‘100분 토론’에 출연해서 “비대위 한다고 답이 금방 나오는 게 아니다”라면서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당내 최다선(5선)에 성공한 정진석 의원도 페이스북에 “지금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당선자 대회를 통한 새 원내대표(당대표 권한대행) 선출”이라면서 “심재철 원내대표가 설문조사로 (비대위 지도 체제에 대한) 결론을 내렸다고 하는데, 위임된 권한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했다

이번 총선에서 3선에 성공한 통합당 조해진 당선자는 “(비대위 구성은) 84명의 당선자를 정치적 금치산자(무능력자)라고 선언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했고, 김선동 의원도 “(비대위는) 몇 번 해 보았으니 훈장님 모셔다 회초리 맞는 방식보다는 이제 스스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면서 반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