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 브룰렛 미국 에너지부 장관 "미국은 자유 시장을 갖고 있고, 업계가 스스로 조정할 것"

사진: 연합뉴스 제공

로이터 통신이 6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를 포함한 세계 주요 산유국들이 미국도 원유 감산에 동참해야만 감산에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러시아와 사우디는 지난달 6일 OPEC+ 회의에서 감산량과 감산 기간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감산에 대한 합의가 불발된 상황이다. 이에 다가오는 9일 OPEC과 10개 주요 산유국의 연대체인 OPEC+는 화상회의를 열어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로이터는 OPEC+가 지난주 감산에 관한 대화를 재개했으며 OPEC에 포함되지 않은 미국의 동참을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합의가 이뤄질 경우 전 세계 하루 원유 생산량의 10%에 달하는 1천만 배럴 이상의 감산이 성사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러시아와 사우디는 기존 산유국들의 감산에 따른 시장 공백을 미국의 셰일오일 업체들이 메워온 데 대해 강한 불만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미국이 아직 원유 감산에 참여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않고 있어 감산 합의가 성사될 지는 미지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 세계 산유량을 10∼15% 줄이는 합의가 가능하다는 촉구성 발언을 하고 있으나, 정작 미국 기업들의 경우 반독점법 때문에 원유 생산량을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미국의 주요 석유기업들과 단체들도 의무적인 원유 감산에 반대하고 있다.

댄 브룰렛 미국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미국은 자유 시장을 갖고 있고, 업계가 스스로 조정할 것"이라며 OPEC이 제안하는 인위적인 생산량 감축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