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21대 총선 공천관리위, 강원 강릉 공천신청 추가공모 결과 홍윤식 前장관 단수추천
45세 미만 공천 신청자 '퓨처 메이커' 일원인 홍종기 前삼성전자 변호사는 경기 수원시丁 전략공천
권성동, '탄핵정변' 전후 국회 법사위원장으로 朴 탄핵심판서 당연직 탄핵소추위원 맡아
기사·공소장 탄핵소추안 내용, 절차 문제제기는커녕 文정권 초래한 책임 반성 사례도 찾기 어려워
"강릉 무시한 낙하산 공천, 재심신청 안 받아들이면 무소속 출마...김형오 공관위 부정하냐" 반발
김형오 "시대의 강 건너려면 밟고 지나갈 다리 필요하다" 김세연 "특정사유 컷오프 아니다"

미래통합당 제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회가 10일 강원도 강릉시 현역 3선(選)의 권성동 의원을 공천 배제(컷오프)하고, 앞서 해당 지역구 공천 신청 추가공모를 진행한 끝에 홍윤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을 단수후보로 추천했다.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가진 뒤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홍윤식 전 장관은 강원도청 지역경제과에서 행정사무관 시절을 보냈으며, 이후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실 공무원으로 장기간 일했다. 박근혜 정부 중후반인 지난 2016년 1월 행정자치부 장관에 임명됐고, 문재인 정권에서 2017년 6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첫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내정·임명하기까지 직을 수행했다.

공관위는 이와 함께 만 45세 미만 청년 공천 신청자 중 일명 '퓨처 메이커'로 선정한 후보군 가운데 홍종기 전 삼성전자 변호사를 경기 수원시정 지역구에 우선추천(전략공천)했다. 이 지역구는 박광온 민주당 최고위원이 현역 의원이다.

3월10일 오후 미래통합당 제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회 결정에 따라 박근혜 정부 마지막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홍윤식 전 장관(왼쪽)이 강원 강릉시 단수후보로 추천되고, 현역인 권성동 3선 의원이 컷오프됐다.(사진=연합뉴스, 한기호 기자)

검사 출신의 권성동 의원은 3년여 전 '탄핵 정변' 정국 전후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법령 등에 따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에서 탄핵소추위원을 맡은 바 있다. 

지난 2016년 12월9일 일부 과장·왜곡된 언론 보도와 공소장 몇 건만을 근거로 든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충분한 검증절차도 없이 국회에서 의결된 뒤, 국회 소추위원 측 대리인단은 과장된 '국정농단 레토릭'과 감성적 논리로 일방적인 여론전을 폈다.

헌재 재판정 바깥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마치 언론과 '한 패'가 돼 미확인 피의사실 공표로 여론을 호도했을뿐만 아니라 사실상 헌재 재판부도 근거가 빈약한 형법상 혐의를 '알아서 빼 주는' 소추사유 변경 행위, 박 전 대통령 대리인단 측 증거·증인 채택 요청 대거 묵살, 탄핵심판 조기종료 압박 등을 소추위원 대리인단을 편파적 지원함으로써, 이듬해 3월10일 '답정너 탄핵 인용'을 관철시킨 바 있다. 

헌재가 박 대통령을 "파면한다"고 선언한 지 정확히 3년이 흐른 이날 권 의원은 통합당으로부터 공천장을 받아들지 못하는 상황에 놓였다. 그동안 권 의원은 탄핵소추의 내용, 절차, 심지어 '문재인 정권 출범 도우미 역할만 했다'는 정치적 결과를 두고도 별다른 반성적 입장을 내놓지 않은 바 있다. 전임 정부 청와대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통해 대기업들에게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을 요청, 모금한 것을 통째로 '박 전 대통령이 주거나 받은 뇌물'로 취급하던 국회 소추위원 측 논리가 '삼성전자 출연금이 뇌물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와 깨지는 동안에도 요지부동이었다.

그러던 권 의원은 이날 오후 공관위 결정 발표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릉을 무시한 낙하산 공천을 용납할 수 없다. 공관위에 즉시 재심을 청구하고 불응시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고 반발했다.

지난 2017년 3월10일 박근혜 당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된 뒤 바른정당 소속 권성동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탄핵소추위원으로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현장에는 '헌재 존중' '국민 통합'이라고 쓰인 팻말이 놓여 있다.(사진=연합뉴스)

권 의원은 "(공관위가) 저를 죽이려는 이유는 제가 과거 법사위원장 재직 시 탄핵소추위원을 맡았다는 이유로 일각에서 저의 공천배제를 주장하며 선거연대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저는 법사위원장으로서 국회법 규정에 따라 제 책무를 다할 수밖에 없었다. 김형오 공관위는 탄핵을 부정하는 것이냐"고 따지기도 했다.

단수후보로 공천된 홍 전 장관에 대해서도 지역구 활동이 없었던 인물이라면서, 김형오 공관위원장이 '권성동 죽이기'라는 결론을 정해두고 불과 '5분 면접'으로 낙점했다고 주장하며 각을 세웠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이날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권 의원 컷오프는) 우리 기준에 따라서 했다"며 "시대의 강을 건너려고 하면 밟고 지나가야 할 다리가 필요하다. (권 의원이) 다리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권 의원과 함께 비박(非박근혜)계 탄핵찬성파로 불려온 김세연 공관위원도 이날 "(컷오프와 법사위원장 당시 일을) 연결 짓지 않으면 좋겠다. 특정 사유로 인한 컷오프가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릴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통합당 공관위는 앞서 전날(9일) 강원 강릉시 지역구 공천 신청자를 추가 공모했고, 이에 따라 권 의원이 컷오프 위기에 놓였다는 관측이 제기돼왔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