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원 차단이 전염병 관리 기본” 중국인 입국 조기 차단 여부가 가른 글로벌 ‘우한폐렴’ 방역 성패
전 세계 43개국, 중국인 입국 금지...러시아·몽골·필리핀·베트남 등 국경 맞대고도 ‘우한폐렴’ 방역 성공
“‘중국인 입국 금지하고도 이탈리아에서는 ‘우한폐렴’ 환자 늘어나고 있다’는 주장은 사실 아니다” 지적
“‘우한폐렴’ 환자 늘고 있는 伊·이란은 中 지원이라도 받지...푸대접 받는 文은 어느 나라 대통령이냐?”

1
1일 오후 5시 현재 ‘코로나19’(COVID-19, 일명 ‘우한폐렴’)의 세계적 발생 현황. 붉은 색이 진할수록 확진 ‘코로나19’ 환자수가 많다이 발생한 국가(지역)이라는 의미이다.(이미지=코로나19 실시간 상황판 웹사이트 캡처)

국내에서 감염 경로를 파악할 수 없는 ‘코로나19’(COVID-19, 일명 ‘우한폐렴’) 확진 환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세계 79개국이 한국인의 자국 입국 금지 또는 제한 조치를 내린 가운데,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지목된 중국으로부터의 인구 유입을 조기에 차단한 국가(지역)들과 그렇지 않은 국가(지역)들 간의 ‘코로나19’ 환자 증가세의 뚜렷한 차이가 있음이 확인됐다.

1일 현재 중국인(또는 중국을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한 국가는 북한을 포함해 ▲러시아 ▲몽골 ▲미국 ▲필리핀 ▲베트남 ▲호주 등 43개국(지역)이다. ‘코로나19’ 세계 통계에 따르면 조기에 중국인 입국을 차단한 국가들일수록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덜 일어났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지난 1월 말 중국 접경지대의 국경검문소를 폐쇄한 러시아에서는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수는 5명에 그쳤다. 같은 시기 중국인 입국 규제에 나선 필리핀에서도 3명 외(外) 추가 환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비슷한 기간 동안 3500여명으로 ‘코로나19’ 확진 환자수가 늘어난 우리나라의 상황과 매우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오는 7월24일 올림픽 행사를 개최하는 일본도 중국 눈치를 보느라 중국인 입국을 막지 못 했다. 일본 요코하마항(港) 인근에서 대기를 명령 받은 대형 크루즈선(船)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號)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환자 705명을 포함하면 일본 국내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누계 환자수는 947명에 이른다. 중국·한국·이탈리아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에 해당하는 수다.

1
지난 2월4일 촬영된 일본 요코하마항(港) 인근 연안에 정박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호(號)의 모습.(사진=연합뉴스)

5000여킬로미터(km)에 걸쳐 중국과 국경을 맞댄 몽골은 지난 2월1일 중국인 입국을 막았다. 한달여가 지난 1일 현재 몽골에서 ‘코로나19’ 확진 환자수는 0명이다. 이밖에도 중국과 국경을 맞댄 베트남에서도 고작 16명의 환자밖에 발생하지 않았고, 인도(3명)나 대만(38명), 호주(25명) 등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면서도 ‘감염원 차단’ 목적에서 중국인의 입국에 제한 조치를 한 국가(지역)들에서도 ‘코로나19’의 감염 확산은 눈에 띄지 않았다. 북한에서도 공식적으로는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하지 않았다.

예외적으로 중국인 입국을 금지한 국가 가운데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환자수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중국인 입국 금지’가 ‘코로나19’ 방역 대책으로 별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1일 현재 이탈리아에서 확인된 ‘코로나19’ 확진 환자수는 1128명으로 집계돼 이탈리아는 중국과 한국에 이어서 세계에서 세 번째로 ‘코로나19’ 환자가 확인된 국가가 됐다.

1
‘코로나19’ 사태 관련 풍자 만화.(이미지=페이스북)

하지만 반론도 만만찮다. 이탈리아가 중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한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지적이 바로 그것이다.

지난 2월26일 세계일보는 관련 기사를 통해 이탈리아가 중국을 상대로 취한 조치는 ‘전면 입국금지’가 아닌 ‘직항 노선 폐쇄’였다며 “이탈리아를 보면 중국인 입국금지는 실효성이 없다”는 주장을 정면에서 반박했다. 세계일보는 또 이탈리아가 지난 2월7일부터 일부 상업 항공편의 운영을 개시하기도 했으며 육로와 바닷길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중국인 입국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19’의 지역감염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에서 1월 말만 하더라도 몇몇 ‘코로나19’ 확진 환자들의 동선(動線)만 파악하면 쉽게 사그라들 수 있을 것으로 본 문재인 정부가 중국인 입국 차단에 머뭇거리는 바람에 ‘코로나19’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됐다는 비판도 속속 제기되고 있다.

지난 2월4일 처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문재인 대통령 탄핵을 촉구합니다’라는 청원에 온라인 서명으로 동참한 이들의 숫자는 1일 오후 5시 30분 기준 140만명을 넘어섰다. 비슷한 내용으로 지난 2월28일 국회 국민동의 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청원에는 6만3000여명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탄핵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적지 않은 수의 우리 국민은 문재인 정부에 ‘코로나19’ 방역 실패 책임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어느 네티즌은 “지난 2월 초부터 미국은 물론이고 싱가포르처럼 중국과의 관계가 깊은 국가들이 가장 앞장서 중국발(發) 외국인 입국을 차단했다”며 “전염병 관리에서 감염원 차단은 가장 기본이며 상식이고 ‘정석’(定石)에 해당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싱가포르·호주·뉴질랜드·베트남·러시아 등 중국발 외국인의 입국을 차단한 국가들은 모두 우한 바이러스를 성공적으로 방어해 내고 있다”고 강조하고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의 해외 패권 전략)에 동참한 이란과 이탈리아는 중국으로부터 사례 차원의 지원이라도 받고 있는데, 문재인 정부는 중국으로부터 천대만 받고 있다고 덧붙이며 문재인 정부를 향한 분노를 표출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