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신천지 교회 전체 신도 명단과 연락처 협조...총 21만5000명 안팎으로 집계
타지역에서 대구교회 방문 이력 있거나 대구교회에서 타지역 이동한 신도 모두 조사 대상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연합뉴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연합뉴스

정부가 중국발 우한 폐렴(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체 신도 명단을 제공받는다. 보건당국은 명단 확보가 이뤄지는 즉시 이를 전국 보건소와 지방자치단체에 배포해 전수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5일 정례브리핑을 갖고 “신천지 교회 측과의 협의를 통해 전국 신천지 교회 전체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협조받기로 합의했다”면서 “교회는 (명단에 대해) 방역 조치상 필요한 정도로 정보를 사용하도록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중대본은 신도들과 국민의 생명 보호와 안전을 위해 교회 측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설득했으며 위기경보를 (심각단계로) 상향한 이상 자발적 협조가 없을 경우 법적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면서 “이를 통해 교회 측의 전향적 협조를 이끌어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보건당국은 신천지로부터 올해 1~2월 중 대구교회를 방문한 적 있는 신도들의 명단을 확보해 고위험군에 대한 진단검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조사 대상은 대구교회 방문 이력이 있는 타지역 신도를 포함, 대구교회 신도 중 타지역을 방문한 신도 역시 포함된다.

중대본은 “명단이 확보되는대로 전국 보건소, 지자체에 배포하고 코로나19 감염증 조사를 개시할 예정”이라며 “최대한 신속히 조사를 진행해 빠른 시간내 완료할 계획이며 이와 관련된 실무적 세부협의를 오늘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천지 전체 신도수는 21만5000명 안팎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이들의 성명을 제외한 주민등록번호와 전화번호, 주소 등을 제공받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신천지 정식 신도가 아닌 예비 신도는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