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 필요...중국 전역 입국 제한 조치 검토 필요"
"별 것 아닌 것 같다는 낙관론이 달콤하게 다가오지만 우리는 새로운 질병과 싸우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폐렴(코로나19)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확진자가 연이어 발생해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1차 방역이 사실상 실패했다"며 "감염병 대응단계를 ‘심각’ 단계로 올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1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29번 확진자와 30번째 확진자, 31번째 확진자가 모두 해외 여행력이 없다는 특징을 미루어 볼 때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1차 방역이 실패했다고 봐야 한다"면서 "지역사회로 감염이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만큼 감염병 대응단계를 '심각'으로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감염병 재난 위기 경보는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나뉜다. 현재는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로 판단해 '경계' 단계다.

대한의사협회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거나 추정되는 지역으로 한국을 지정한 것과 더불어 해외 여행력 없는 확진자가 추가 발생한 점을 미루어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사협회는 “지금까지의 전략에 대한 전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라며 “심각하고 되돌릴 수 없는 위협의 가능성이 있다면 설령 그것이 과학적으로 확실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사전조치가 필요하다는 ‘사전예방의 원칙’(precautionary principle)을 반드시 상기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 협의체의 즉각적인 구성을 제안한다”며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 조치도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의협은 또 정부의 중국 전역 입국제한 조치와 함께 일본 오염지역 검에 대해서도 요구했다.

아울러 최 회장은 "별 것 아닌 것 같다는 낙관론이 달콤하게 다가오지만 우리는 새로운 질병과 싸우고 있다"면서 "장기전이 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의료계, 정부, 국민과 함께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