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과 최성 전 시장 간에 당내 최종 후보 놓고 모종의 거래 오간 듯
‘최성 측 비서진 3명 자리 보전’ ‘고양문화재단 대표, 킨텍스 감사 등 임기 보장’
총 15가지 항목 구체적으로 적시된 각서 발견...양측 지장도 찍혀
검찰, 지난달 22일 한국당 고발로 수사 착수...4월 총선 앞두고 수사력 집중할 전망

이재준 고양시장./연합뉴스

‘청와대 울산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고양선거에서도 여권의 불법 공모가 있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 내 경선이 진행되던 중 후보자들 간에 오간 ‘매수’ 정황이다. 유력 후보가 낙선할 처지에 놓인 후보에게 ‘지원사격’을 청탁했고 이를 대가로 후일 섭섭지 않은 자리를 보장했다는 게 사건 요지다. 이 과정에서 결정적 증거가 될 각서도 발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형사1부(강남수 부장)는 2018년 제7회 지방선거 민주당 당내 경선 과정에서 다른 경쟁자보다 우위에 있던 이재준 현 고양시장이 최종 후보로 선정되기 위해 예비 후보였던 최성 전 고양시장 측과 공모한 혐의(공직선거법상 매수죄)를 수사 중이다. 자유한국당이 지난달 22일 대검찰청에 이 사건을 고발한 데 따른 조처다.

당시 한국당은 고발장을 제출하며 두 후보 측이 2018년 4월 30일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행각서’도 첨부했다. 여기에는 이 시장이 당선될 시 최 전 시장 측을 위해 이행할 사안이 구체적으로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서실장을 포함한 3인을 비서실에 채용한다’ ‘경기도 고양문화재단 대표, 킨텍스 감사 등의 임기를 보장한다’ 등 총 15가지 항목이다. 또한 문서 하단에는 이 시장과 최 전 시장 보좌관의 지장도 찍혀 있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우리(최 전 시장) 측의 모든 동력을 경선 과정에 투입해 반드시 필승한다’는 조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각서가 작성된 시점(4월 30일)으로부터 이틀 후인 5월 1일 이 시장 측은 “최성 시장과 선거사무실을 통합해 경선을 준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양측은 현재 이러한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4월 총선에서 고양시 한 지역구 출마를 선언한 최 전 시장 측은 “악성루머로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총선을 겨냥한 정치세력의 음해성 고발로 법적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 시장 측도 “각서는 전혀 모르는 내용으로 지방선거 당시 최 전 시장 측 인사를 전혀 만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윤석열 검찰 총장이 최근 “4월 총선을 앞두고 선거 사범 처리에 집중하라”고 지시한 데 따라 검찰이 수사력을 집중해 의혹의 진위를 가려낼 것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