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울산선거 개입 사건 수사하던 중앙지검 2차장과 대검 간부 3명 교체되면 조사받겠다는 것
총선 준비 위해 수차례 검찰 소환 불응...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혐의 받는 상태
피의자 입건 상태서 명예퇴직 불허 통보받자 사직서 제출하고 총선 출마 의사 밝혀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연합뉴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와 공모해 야당 후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표적 수사’를 벌였다는 의혹의 당사자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2월 4일 이후 검찰 소환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검과 서울중앙지검 등의 지휘부가 완전히 교체되는 직후여서 ‘청와대·경찰의 울산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수사력이 분산된 시점을 노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황 전 청장은 27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2월 4일 이후 검찰의 요청에 맞추어 출석하겠다고 통지했다”며 “하루라도 빨리 가고 싶은 마음이지만, 어쩔 수 없는 사전 일정 관계로 부득이 그렇게 일정을 잡았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울산선거 개입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등 혐의를 받고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입건된 상태다. 그러나 총선 예비후보자 일정 등을 이유로 검찰의 소환 요청에 불응해왔다.

이와 함께 법무부는 지난 23일 검찰의 중간 간부 인사를 발표하면서 오는 2월 3일 인사 발령이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청와대의 울산선거 개입 사건을 수사하는 지휘라인의 대검 공공수사부 중간 간부 3명과 신봉수 서울중앙지검 2차장이 교체된다. 황 전 청장은 그 후에나 검찰의 조사를 받겠다는 것이다.

황 전 청장은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 김 전 시장을 겨냥해 수사했다는 의혹은 철저하게 부인했다. 그는 “토착비리에 대한 정상적인 수사를 진행한 것뿐인데 저와 울산청 경찰관들이 왜 검찰에 불려 가 조사를 받아야 하는지 지금도 알 수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토로했다.

또한 “검찰이 수사를 종결해주지 않은 탓에 명예퇴직을 할 수도 없었다. 원하는 시기에 퇴직조차 할 수도 없었다”고 강변했다. 그는 4·15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해 11월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공직자 신분으로 저지른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입장이기에 경찰청은 불허했다. 그러자 지난 15일 경찰청에 사직원을 제출하고 총선 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