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관계자 “보안상의 이유로 국방부 부르지 않고 회의 진행”...중앙일보 보도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전진교 빠져 나오는 북한 대표단

 

중앙일보는 28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군 작전지역에 있는 전진교를 통과한 것과 관련, 정부가 국방부를 배제한 채 이를 밀어붙였다'고 보도했다.

지난 25일 오전 정부는 ‘고위당국자협의회’를 열어 김영철 일행을 원래 예정했던 통일대교가 아닌 전진교로 우회해 서울로 이동시키기로 결정했다. 당초 북한 대표단 방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고위당국자협의회'는 관계부처인 국방부ㆍ통일부ㆍ국정원ㆍ경찰로 구성된 기구였지만 이 결정 과정에서 국방부는 배제된 것이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군 관계자는 “당시 전진교 통행 결정을 일방적으로 통보받았지만, 이미 정부가 결정을 내린 상태여서 달리 반대할 명분이 없었다”고 김 위원장에게 보고했다고 전한다. 또 국방부측이 협의체에 소속된 통일부 관계자에게 “왜 국방부는 부르지 않고 회의를 진행해 결정했느냐”고 따졌더니 “보안상의 이유”라고 답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통일대교를 통한 통행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서 관계부처 협의로 당일(25일) 오전 이동로를 변경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바 있으며 같은 날 국방부 최현수 대변인도 “전진교로 가도록 지시한 것이 누구냐”는 질문에 “관계부처 간 협의에 따라서 결정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 대변인은 '관계부처라면 통일부와 국방부가 포함된 것이 맞느냐'는 질문에 "그럴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 측은 “전진교를 이용하려면 군과 협의해야 했는데, 군 작전 지역에 북한 인사를 불러들이는 결정을 국방부가 반대할까 봐 일부러 배제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27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일 오전 회의에 국방부가 불참한 것은 맞다”면서도 “통일부가 북한 대표단의 민통선 이북 통행을 관할부대인 육군 1사단으로부터 23일 승인받은 상태였다”고 해명했다. 이어 “송영무 장관도 북한 대표단이 출입 사무소를 통과하기 전에 관련 보고를 받았기 때문에 ‘국방부 패싱’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측은 “통일부가 1사단에게 승인 받은 건 단순히 민통선 지역 출입에 대한 내용이었을 뿐 전진교 사용건은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