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마지막날 밤 돌연 불출마 결심 알려, 한국당 의원 중에선 7번째...심재철 원내대표 "착잡하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해 '8일간의 청와대 앞 노숙 단식투쟁'을 벌였을 때 당대표 비서실장으로서 김도읍 의원(왼쪽)이 밀착 수행했다.(사진=연합뉴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부산 북구강서구을·재선)이 좌파 범(汎)여권의 공수처 설치법 날치기를 저지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4.15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검사 출신인 그는 지난해 조국 전 법무장관 인사청문회 정국 때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야당 간사로서 최근 추미애 법무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까지 활약해왔다. 당내에선 원내수석부대표, 법사위 간사 및 사법개혁특위 간사 등 요직을 거쳐 황교안 당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내며 '8일간의 노숙 단식투쟁'을 밀착 보좌하는 등 친황(親黃) 그룹 핵심으로 부상했던 인물이다. 

김도읍 의원은 지난해 12월31일 밤 문자 메시지를 통해 "헌법을 수호하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지고자 내년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른바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추진위)이 지난해 4월부터 '다수의 횡포'로 밀어붙인 패스트트랙 2대 악법 저지 실패에 책임을 인정하고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김 의원이 처음이다.

한국당 내 4.15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한 의원으로는 7번째다. 앞서 김무성·김세연·김영우·김성찬·윤상직·유민봉 의원이 당 쇄신 등을 요구하며 불출마 선언을 한 바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당시 원내대표가 지난 2019년 10월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도읍 의원을 비롯해 조국 인사청문회대책TF 유공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당시 원내대표가 지난 2019년 10월22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김도읍 의원을 비롯해 조국 인사청문회대책TF 유공 의원과 당직자들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좌파독재의 도구인 공수처법이 통과됐다"며 "문재인 좌파독재 정권에 헌법이 무참히 짓밟히는 현장을 무기력하게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 압승으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하며, 총선 압승을 위해 당 쇄신의 밀알이 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가까운 동료 의원뿐 아니라 원내 지도부에게도 알리지 않은 채 돌연 불출마 결심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김 의원의 불출마 소식에 대해 "전혀 몰랐던 일"이라며 "패스트트랙은 수적으로 우리가 이기기 힘든 싸움이었는데 김 의원이 불출마로 이렇게 책임을 지다니 착잡하다"고 말했다.

당 핵심 관계자도 "처음 듣는 일이다. 당의 아까운 자원인데 불출마 선언을 할 줄 몰랐다"며 당혹감을 드러냈다. 당 일각에서는 율사 출신인 김 의원이 위헌 소지가 있는 공수처법이 통과된 데 대해 괴로움을 느꼈을 것이란 말이 나온다. 

당의 주요 보직을 맡으면서 총선 승리를 위해 당 쇄신의 필요성을 절감해온 것이 용퇴 결심으로 이어졌다는 분석 역시 있다. 일각에선 대표적 친황이자 부산경남(PK) 재선 의원인 김 의원이 불출마 선언으로 먼저 정치적 공간을 내어 줌으로써, 황교안 대표발(發) 고강도 인적쇄신의 신호탄이 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