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외 中, 미얀마, 이란 등 9개국 재지정...“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끔찍한 종교자유 탄압에 관여하거나 이를 용인”
“종교자유에 대한 보호는 트럼프 행정부 외교정책의 최우선 과제”

미 국무부가 20일(현지시간) 북한을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했다. 북한은 2001년 이후 18년째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 올랐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 1998년 제정된 국제종교자유법에 근거해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끔찍한 종교 자유 탄압에 관여했거나 이를 용인하는 북한 등 9개 나라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의 종교자유 특별우려국 대상국으로 지정된 나라는 미국 무역법에 따라 통상 분야에서 제재를 받게 된다.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에는 북한 외 중국, 미얀마, 에르트리아, 이란,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타지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이 포함됐다.

국무부는 지난 6월에 발표한 ‘2018 국제 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정권이 외부인들 앞에서는 중교의 자유를 보장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모든 종교를 탄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북한에서 2017년부터 2018년 초까지 1341건의 종교 박해가 집계됐고, 이로 인해 사망자 120명과 행방불명자 90명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샘 브라운백 미 국무부 국제종교자유 대사는 당시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북한의 인권과 종교자유 상황은 끔찍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강제수용소에 갇혀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성명에서 ‘종교의 자유에 대한 보호’는 트럼프 행정부의 외교정책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종교 또는 신앙에 따른 박해나 차별은 세계 각지에 존재한다”며 “미국은 종교의 자유를 증진하고 이에 대한 침해 행위와 싸우기 위해 계속해서 성실히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미국 정부는 지난 7월 국무부가 개최한 제2회 ‘종교자유 증진을 위한 장관급 회의’에 탈북 청년 주일용 고대 트루스포럼 대표 등을 초청했다. 주 대표는 다른 나라 대표들과 함께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 북한 내 기독교 탄압 실태에 대해 증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명에서 “종교의 자유 특별 우려국 지정은 자신의 종교나 신앙의 자유를 추구하는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미국의 결의를 보여준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세상 누구나, 장소나 시간에 관계없이 자신의 양심에 따라 살아갈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믿는다”며 “이런 개인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정부와 단체에 맞서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행동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미 국무부는 ‘종교자유 특별감시 대상 국가’로 코모로, 러시아, 우즈베키스탄을 지난해에 이어 재지정했다. 또한 쿠바, 니카라과, 나이지리아, 수단을 명단에 추가했다. 알누스라 전선, 알카에다 아라비아 반도 지부, 알카에다, 알샤바브, 보코하람, 후티 반군, ISIS, ISIS 호라산 지부, 탈레반은 ‘특별우려 단체’로 지정됐다. 이들은 지난해에 이어 다시 재지정됐다.

한편 국제 기독교 선교단체 오픈 도어스도 올해 북한을 18년 연속 세계 최악의 기독교 박해국가로, 김정은을 세계 최악의 기독교 박해자 중 하나로 꼽았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