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융감독원장 (사진: 연합뉴스 제공)

가상화폐에 대해 강력히 규제하겠다고 나섰던 정부가 다소 완화된 입장을 보이자 비트코인은 한때 1400만원대까지 치솟는 모습을 보였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가상화폐와 관련하여 “정상적인 거래가 이뤄지도록 지원할 것”이며 “규제 강화가 아니라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있게 만들어 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 원장은 이어 “시중은행 중 기업·농협·신한은행만 가상화폐 취급업소 4~5곳과 거래하고 있는데, 필요하면 더 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민·하나은행도 실명 거래 시스템 구축했으면 당국 눈치를 보지 말고 자율적으로 하도록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최 원장이 작년 12월 송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비트코인 버블 붕괴에 내기를 걸어도 좋다"며 가상화폐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일각에선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상화폐 거래소 전면 폐쇄로 등을 돌린 2030세대들의 표심을 되돌리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이미 정부의 아마추어적인 대응 방식에 등을 돌린 2030세대들이 정부의 이 같은 입장 표명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지 않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불과 두 달 만에 입장을 번복한 이번 최 원장의 발언으로 해임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빗발쳤고 네티즌들 사이에선 "투기라며 투자자를 몰아세울 땐 언제고 이제와서 거래를 지원한다고 말을 바꾸는 것이냐"며 "당국 수장이라는 자리의 책임과 무게를 모르는 것 같다"는 의견이 다수의 공감을 얻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