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65명 중 13명에게 퇴사 통보...3년 만에 임원 절반 이상 줄어
매몰비용 6400억원에 달하는 '신한울 3·4호기' 여전히 답보 상태
관계자 "탈원전으로 원전 산업 죽여놓고도 입 닫고 있는 정부"

사진: 연합뉴스 제공
사진: 연합뉴스 제공

두산중공업이 지난 주말 임원 20%를 감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신한울 3·4호기 등 신규 원전 건설이 백지화되고, 원전 가동률이 급락하는 등에 따른 피해를 고스란히 입고 있는 것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지난 22일 전체 임원 65명 중 13명에게 퇴사를 통보했다. 이로 인해 두산중공업의 임원 수는 2016년 124명에서 3년 만에 52명으로 줄었다. 업계선 3년 만에 임원이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는 것은 탈원전 정책이 국내 원전 산업을 죽인 것과 다름 없다는 진단이다.

두산중공업은 탈원전이 본격화한 재작년부터 일부 BG(사업부문)를 통합하고,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그룹 계열사인 두산엔진과 두산밥캣 지분을 매각했다. 지난해엔 최고경영자(CEO) 두 명이 잇달아 사임을 표명했으며, 올해는 직원 중 일부를 그룹 계열사로 전출보내고 과장급 이상 2400여명에 대해선 순환 휴직을 실시하기도 하는 등 최악의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이 실질적으로 피해본 금액은 1조원 정도"라며 "지금까지 원전 사업을 진행하면서 들어올 돈이 장부상 약 6000억 정도였는데 이 금액이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단으로 피해를 봤고, 이미 납품대금으로 지급된 금액이 약 400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총사업비 8조2600억원에 달하는 신한울 3·4호기 사업은 현재 '보류' 상태다. 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계약관계는 한국수력원자력과 두산중공업이지만, 한수원측은 정부의 탈원전 방침을 따른 것으로 정부가 직접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수원 입장에선 정부가 이에 대해 직접 나서지 않는다면 계약 당사자로써 계약 파기에 대한 문제나 배임죄 등의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 또한 실질적으로 원전 사업 중단을 해놓고도 한수원에게 직접 '사업을 취소하라'고 명시적으로 요구하지도 못하고 있다. 신한울 3·4호기 사업 중단으로 최소 6400억원에 달하는 비용보전 문제 뿐만 아니라 배임죄까지 걸릴 수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비용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도 못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탈원전을 추진하다보니 한수원도 난감하고 정부는 입을 닫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