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위 김한표 이학재 곽상도 전희경 김현아 의원-여명 서울시의원, 30일 서울시 부교육감 등 면담
인헌고 특별장학 현황 및 전교조 관계자 명단제출 요구...한국당 "자체해결은 물타기, 시교육청이 해결하라"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 교육위원회 이학재 김한표 전희경 김현아 의원, 서울시의회 교육위 여명 시의원이 10월30일 오전 서울시교육청에 항의방문한 가운데 교육청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앞두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 관악구 인헌고등학교 측이 재학생들에게 반일(反日)파시즘, 조국 전 법무장관 옹호 등 여권(與圈) 입장을 강요하고 동의하지 않는 학생들을 "일베" "수구"라며 억압했다는 '교육현장 사상주입' 파문이 수습될 기미가 없자, 30일 국회 교육위원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서울시교육청을 항의방문했다.

교육위 한국당 김한표(간사)·곽상도·김현아·이학재·전희경 의원은 이날 서울시의회 교육위 소속 같은 당 여명 시의원이 동행한 가운데 오전 11시20분쯤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을 항의방문했다. 당초 한국당 교육위원들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을 면담하려 했으나 불발됐다. 시교육청 9층에서 한국당은 김원찬 부교육감, 정영철 민주시민교육과장 등 관계자들과 40여분간 면담했다.

면담에 앞서 취재진에게 김한표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에서 특별장학이라는 이름으로 조사를 한다고 하는데 결과가 어떤지 들어봐야 되겠고 장학을 넘어 감사를 하라고 요구했는데 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러 왔다"고 밝혔다. 이학재 의원은 "공무원은 정치적 중립의무가 있다"면서 "(교사는) 다른 공무원보다 의무가 훨씬 더하다. 학교 교육현장이 정치이념 주입의 장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학재 의원은 또한 '보수단체가 사태에 개입했다'는 좌파진영의 공세에 대해 "(학생들이) '이념 편향적인 교육을 받았는지 안 받았는지'가 중요한 것"이라고 일축한 뒤 "편향된 교육을 받았다면 이러한 피해가 재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전희경 의원은 "학생들은 모색하고 탐색하는 배움의 과정에 있고, 어떠한 내용도 일방적으로 강요돼서는 안 된다"며 "학교 현장에서 일부 학생들은 명백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피해를 호소하는 학생과 교사, 교장이 한 공간에 있는데 이런 문제에 있어서도 집중 질의하고 답변을 들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0월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해 김원찬 부교육감과 면담하고 있다. 최근 서울 인헌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반일-친문성향 사상주입을 강요당했다고 피해를 공개적으로 호소해 '교육현장의 정치화' 파문이 인 데 따른 것이다.(사진=연합뉴스)

한국당 의원들은 40여분간의 면담에서 다음주까지 교육청의 후속조치 내용을 국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한편, 교육청이 인헌고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특별장학과 관련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관계자 명단 제출도 요구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서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23일 오전 인헌고 논란의 진상을 파악하기 위해 특별장학에 들어간 바 있다.

전희경 의원은 "제보에 따르면 인헌고 문제의 기저에는 교육을 운동의 수단으로 삼아온 전교조가 있다는 이야기가 들린다"며 "(시교육청에) 특별장학 단계별로 전교조 관련자들이 얼마나 (개입)됐는지 상세 자료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지난 10월23일 서울 관학구 인헌고등학교 정문 앞에서 교사들에 의한 정치편향적 사상주입 피해를 호소해온 '인헌고등학교 학생수호연합' 학생들이 공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펜앤드마이크TV)

한편 인헌고 사상주입 피해학생 모임인 인헌고등학교학생수호연합(학수연) 및 증거영상 등에 따르면 일부 교사들은 지난 17일 교내 마라톤대회를 앞두고 학생들에게 반일문구가 적힌 선언문을 적으라고 지시했다. 또한 교사들이 반일문구를 적게 해 학생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들게 하고 '아베 망한다' 같은 반일구호를 외치게 했다고 한다.

학생수호연합은 이에 23일 오후 학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사들의 정치적 중립 준수를 호소했고, 이튿날 시민단체들이 사태를 무마하려는 학교측에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추가로 열기도 했다. 인헌고는 지난 6월에도 학교 측의 좌파 페미니즘 사상 주입에 반대하는 학생들이 구성한 성(性)평화 동아리를 강제 해산시키려 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서울시교육청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인헌고 교사·교장 징계요구 청원은 현재까지 1만500명의 동의를 얻어 교육청의 '답변대상'에 올라있다. 김현아 의원은 "교육청은 (사태해결에) 개입하기 보다는 자체 해결을 강조했다"며 "이는 문제의 본질을 훼손하는 물타기다. 교육청이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