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설비 에너지저장장치(ESS)의 화재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최근 화재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정부의 무리한 태양광발전설비 확대를 꼽고 있다.

27일 오후 경남 김해시 한림면 장방리 ESS에서 발생한 화재로 ESS실 32.4㎡와 리튬 배터리 모듈 297개가 불타 약 7억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배터리를 공급한 회사는 삼성SDI였으며, 화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2017년 8월부터 현재까지 ESS 설비화재는 총 28건이다. 이 중 22건은 태양광과 풍력과 연계된 ESS 시설에서 발생했다. 정부는 지난 6월 민관합동으로 ESS 화재 사고의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안전 강화 대책을 발표했지만, 그 이후로도 5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정부가 태양광발전설비를 무리하게 늘린 결과라는 지적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이름으로 ESS 설치에 대한 보조금을 늘린 결과 ESS 설비는 2016년 274개에서 지난해 1490개로 급증했다.

업계에선 신재생에너지 확대가 급속히 추진되면서 ESS 설치나 관리 등에 대한 경험 부족이 화재를 발생시켰다는 말도 나온다. ESS에 대한 지침이 명확히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추진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에 삼성SDI는 지난 14일 약 2000억원을 투입해 특수소화 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설치하겠다고 발표했으며, LG화학도 같은 날 화재 확산 방지 제품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아직 ESS 관련 화재에 대한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시점에서 최근 국정감사에선 비난의 화살이 베터리 업체들에게 집중되기도 했다. 이에 ESS 베터리 업체들은 자체 ESS 안정성 강화 대책을 내놓긴 했지만, 아직 명확한 이유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막무가내로 배터리 업체에 비난을 집중시킬 것이 아니라 ESS 화재와 관련된 자료를 제대로 수집하고 명확한 화재 원인을 밝혀내는 일이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