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닝썬에서 수뢰, 기밀유출, 직무유기 등 유착혐의 가진 40명 중 처벌받은 경찰 12명뿐
버닝썬 사건 고의 축소한 책임자 윤 총경, 조국펀드 작전 세력과도 대단한 친분 드러내
檢, 두 사건에 관련된 윤 총경 조사해 ‘버닝썬’, ‘조국펀드’ 연계 수사한다는 방침

클럽 버닝썬
클럽 버닝썬./연합뉴스

폭력, 마약, 성폭행 등 수위 높은 범죄 행각이 벌어진 클럽 버닝썬. 하지만 버닝썬을 운영하고 사태를 조장한 핵심 혐의자들에 대한 처벌은 이뤄지지 않았다. 그들이 관할서 경찰 수뇌부와 유착해 사건 축소를 교사, 경찰의 겉치레 수사로 대부분의 혐의가 은폐됐기 때문이다.

버닝썬 운영자들의 뒤를 봐준 핵심 인물은 윤규근 경찰총경이다. 그는 인사담당관으로 경찰 내 최고 요직에 앉아 있다. 지난해 8월까지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일했다. 경찰계에선 이러한 인선은 청와대 실세의 도움이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한다. 그 실세는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국 법무부 장관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 같은 배경 때문에 ‘버닝썬 사건’에 수많은 경찰력을 동원해도 진상을 밝혀내지 못할 거란 의심이 확산됐다. 실제 수뢰(受賂), 수사 내용 유출, 직무 유기 등의 혐의를 저지른 경찰 인력 40명 가운데 처벌받은 자는 12명에 불과하다. 파면은 3명뿐이다. 나머지 9명은 경고조치에 불과한 견책 처분을 받았다. 버닝썬 운영자 승리(이승현·29)와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에 대한 구속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다.

하지만 검찰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윤 총경이 비단 ‘버닝썬 사건’만이 아니라,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가 관련된 ‘사모펀드 작전 의혹’과 그 세력들과 연결돼 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윤 총경과 ‘버닝썬 사건’, ‘사모펀드 작전 의혹’을 잇는 중개인은 정상훈 전 녹원씨엔아이(前큐브스) 대표다. 지난 7월 60억원대의 횡령/배임 혐의가 발각된 정씨는 현재 검찰에 구속됐다. 이런 정씨가 윤 총경에게 승리, 유인석씨를 소개해줬으며, 또 주식 관련 투자를 조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경은 2015년 말 정씨가 대표로 있던 녹원씨엔아이(前큐브스) 주식에 5000만원을 투자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윤 총경이 사채를 써가며 투자했다는 얘기가 나돌았지만, 사실 윤 총경은 정씨로부터 어떤 대가성 청탁으로 5000만원어치 주식을 선물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경찰의 내사를 받은 이 일은 현재 검찰이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또 정씨는 주식과 관련한 미공개 정보를 윤 총경에게 귀띔해 이득을 얻게 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들의 관계는 조 장관 일가가 관련된 ‘사모펀드 작전 의혹’으로까지 이어진다. 조 장관 일가가 14억원을 투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 인수된 2차전지 업체 WFM은 2014년 큐브스에 8억원을 투자한 사실이 있다. 또 조범동씨가 WFM을 인수할 때 당시 WFM의 우국환 대표한테서 주식을 매입해 최대주주가 됐다. 우 대표 역시 ‘조국펀드 작전’의 세력 중 하나이며 핵심 전주로 의심되고 있다. 현재 WFM의 대표 김병혁씨는 과거 큐브스에서 정씨와 선후배 관계에 있었다.

조국 법무부 장관(왼쪽·당시 민정수석), 윤규근 경찰총경.

한편 윤 총경과 조 장관의 직접적인 관계를 증명하는 사진도 유출됐다. 지난해 5월쯤 찍힌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은 청와대 인근 식당 ‘애월’에서 열린 회식자리를 포착한다.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 이 사진을 두고, 윤 총경과 특별한 친분은 없으며 단지 청와대 부처 간 70명이 모이는 회식 자리에서 찍게 됐다고 했다. 하지만 정씨가 해당 회식에 참여해 사진을 찍어줬다는 의혹에 관해서 조 장관은 아무 해명도 하지 않았다.

또 당시 회식자리에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펀드 작전’을 기획한 조범동(구속)씨도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거미줄처럼 얽힌 ‘조국펀드 작전’의 세력 관계와 투자 흐름에 윤 총경이 걸려 있다는 의혹의 근거다. 검찰은 ‘애월’에서 촬영된 사진의 진위도 분명하게 가릴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 27일 윤 총경의 사무실이 있는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이례적으로 압수수색했다. ‘버닝썬 사건’의 축소수사를 조장한 혐의를 물어 진상을 파헤치고, 이와 연계해 ‘조국펀드 작전 의혹’ 역시 철저하게 규명한다는 입장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