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이 코링크PE의 투자 과정 모두 알고 있었다는 증거
사모펀드 의혹의 주범으로서 조국 모든 혐의 검찰에 추궁받을 전망

조국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 시절 열린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보고서를 가리키며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 시절 열린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사모펀드 운용보고서를 가리키며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부부가 사모펀드 운용보고서 초안을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로부터 받아서 검토한 후 ‘블라인드 펀드’ 내용을 추가하라고 지시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코링크PE가 ‘블라인드 펀드’라서 투자 상황을 전혀 인지할 수 없었다는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서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모펀드 운용보고서는 조 장관이 후보자 시절 자신을 겨냥한 펀드 비리 의혹을 덮기 위해 급조된 것으로 전해졌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검찰은 전날 코링크PE 관계자를 소환해 “운용보고서 초안을 작성해 조 장관에 직접 넘겼다”는 진술을 받아냈다. 이 관계자는 “이후 정경심씨가 코링크PE 측에 연락해 ‘블라인드 펀드’ 내용을 보고서에 추가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부연했다.

조 장관은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지난 2일 기자간담회와 6일 인사청문회에서 사모펀드 비리 의혹과 관련, “(코링크PE는) 블라인드 펀드라 어디에 투자되는지 자체를 알 수 없게 돼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15일 조 장관 일가(一家)가 14억원가량을 코링크PE에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다. 또한 코링크PE의 투자사 웰스씨앤티가 177건의 관급공사를 수주, IFM은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인 2차전지 산업을 공개하기 한 달 전 이미 2차전지 사업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 장관이 자신의 직위와 영향력을 이용해 관련법을 위반했다는 각계 지적이 뒤따르자 ‘저절로 그렇게 됐을 뿐 나는 모른다’는 식의 전략을 조 전 장관이 펼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블라인드 펀드’ 내용 삽입을 요청한 정씨의 배후에 조 장관의 지시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경우 조 장관이 코링크PE의 투자 흐름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증거가 되므로, 조 장관은 ‘사모펀드 의혹’의 주범으로 지목돼 관련 혐의를 검찰에게 조사받을 것으로 보인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