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링크PE 이상훈 대표, 자본시장·금융투자업 위반 및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혐의 적용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 5억원대 회사 자금을 빼돌린 횡령 혐의 적용

`조국 가족펀드 의혹` 투자사 대표 소환./연합뉴스
`조국 가족펀드 의혹` 투자사 대표 소환./연합뉴스

검찰이 9일 ‘조국펀드’의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코링크PE) 이상훈 대표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받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 최태식 대표에 대해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최근 이 대표와 최 대표를 잇따라 소환해 조사한 결과 상당한 혐의가 발견돼 이날 오전 9시쯤 서울중앙지법에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이 대표는 ‘조국펀드’ 의혹이 불거지자 검찰의 수사를 예측하고 관련 혐의자 3명과 함께 지난달 17일쯤 필리핀으로 도주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지자 귀국해 지난 5일과 6일에 걸쳐 조사를 받았다. 현재 이 대표는 코링크PE의 바지사장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혐의를 의심받고 있다.

최 대표는 5억원대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철법벙상 횡령)를 추궁받고 있다. 또한 가로등점멸기 납품업체 웰스씨앤티가 지난 2018년 44곳의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 177건의 가로등을 납품하면서 조 후보자 당시 민정수석의 직위와 영향력을 이용한 혐의도 의심받고 있다. 검찰은 가로등 납품이 공개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이뤄지므로, 조 장관이 개입됐을 가능성에 상당히 주목하고 있다.

검찰이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수사에 착수한 지 3주만에 처음으로 피의자 신병 확보에 나서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두 피의자의 구속 여부가 검찰의 수사 전개 속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