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비롯한 여러 지자체들, 北 참여 없이 9·19 정상회담 1주년 기념행사 준비로 분주
北미사일 발사 등 무력도발에 휩싸인 안보 상황에서 '셀프 축하'하는 평화가 무슨 평화냐는 지적 뒤따라
‘민족자주’라는 이념에 빠져 현실 외면한 ‘북한 바라기’ 모습은 시의적절치 못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연합뉴스
북한의 미사일 발사./연합뉴스

통일부를 비롯한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9·19 평양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하는 평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의 참석 없는 한국 단독 행사에, 북한의 잇따른 무력도발로 안보 위기가 촉발된 상황 속에서 혼자 축하하는 평화가 무슨 평화를 의미하느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해 9월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기념행사 ‘렛츠(Let’s) DMZ’를 열겠다고 28일 밝혔다. “경기도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이재명 지사의 의지가 담겼다는 본 행사에 약 33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학술토론·토크콘서트·예술전시 순으로 진행되며, 노무현 정부에서 문화체육부 장관을 지낸 정동채 전 국회의원이 조직위원장을 맡았다.

서울시와 인천시도 국책연구기관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주최하는 ‘DMZ 평화경제 국제포럼’(28~29일)을 공동으로 후원한다. 박원순 시장은 28일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포럼 만찬 축사에서 “서울과 평양이 흔들리지 않는 신뢰를 쌓아갈 수 있도록 서로에게 필요하고 절실한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강을 살린 서울의 노하우가 대동강을 살리고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유치를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부산시와 전라남도 등 8개 광역단체도 다음 달 19일, 통일부와 공동으로 경기도 파주 도라산역에서 ‘9·19 평양 남북 공동선언 1주년’ 기념행사를 주최한다. 통일부는 지난 27일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북측에 공동행사 개최를 요청하지 않았으며, 그럴 계획도 없다”고 했다. 지난 4·27 판문점 정상회담 기념행사와 마찬가지로 북한의 참여가 없는 반쪽자리 자축 행사인 셈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자화자찬식 기념행사에 일각에선 현실을 외면한 처사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이 이달에만 8차례 연속으로 미사일 발사 등 무력 도발을 감행하는 와중에도, 소위 ‘민족자주’라는 이념에 빠져 이같은 ‘북한 바라기’ 모습은 시의적절치 못하다는 얘기다.

현재는 한국이 한미일 삼각공조의 중심축인 지소미아를 파기해 동북아 안보 망에 균열이 난 상태다.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을 ‘우리와는 관계없다’고 일축하며 한반도에서 손을 놓고 있는 형국이다. 일본은 최근 불거진 한일 외교관계 파탄 덕에 협력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외교 전문가들 사이에선 실제적인 군사 위협이 감지되는 안보 상황에 셀프 축하 방식의 평화는 무슨 평화를 의미하는 것이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