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위 민주당 간사 신동근 "보이콧 논의하기 위한 당정협의 추진하겠다"
민주당 일본특위, 전 세계적 불매운동 가능성 있다 보고 국제 여론전도 염두
당 관계자 "이번 일로 아베총리 물러날 수도 있다" 밝혀

 

더불어민주당이 반일 캠페인에 총력을 쏟고 있는 가운데, 당 내부에서 도쿄 올림픽 보이콧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 협의를 추진하는 한편,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청원을 제기하는 등 국제 여론전을 펴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위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6일 통화에서 "내년 올림픽이 열리는 일본 도쿄에서 기준치의 4배에 달하는 방사능 물질이 검출됐다고 한다"며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조만간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만나 올림픽 준비 상황 등을 보고 받을 계획"이라며 "우선 민관 합동 조사단을 도쿄로 파견해 현지 안전을 충분히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도쿄올림픽 '보이콧' 대신 올림픽에 대한 전 세계적 '불매운동' 가능성에 방점을 찍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국제 여론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위 부위원장인 김민석 전 의원은 지난달 25일 외신기자간담회에서 “아베 총리가 즉각 경제전쟁을 중단하고 그 원인이 됐던 과거사에 대해 사죄하지 않으면 아베 총리가 가장 팔고 싶어 하는 제품인 도쿄올림픽에 대해 전 세계의 양심이 불매운동을 하게 될 것”이라며 “도쿄 올림픽에 가지도 말고 보지도 말고 먹지도 말고 사지도 말자는 세계적인 민간 불매운동으로 발전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IOC에 각종 청원을 제기해 도쿄올림픽 문제를 의제화하자는 제안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올림픽 기간 선수들에게 제공되는 식품의 안전성 문제 등 다양한 청원을 IOC에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이번 일로 아베 총리가 물러날 수도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