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표창원 민주당 의원, 北핵실험-ICBM 발사 횟수 제대로 파악 못 해 '허둥지둥'
野이양수 "국회를 우롱하는 태도...이렇게 준비를 안 하면서 어떻게 대한민국 책임지겠느냐" 일침
네티즌들도 '어이 상실'..."바보들이 질문하고, 바보들이 답변하고 靑에 앉아 있는 사람 수준 알만하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左),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左),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북한의 핵실험·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 횟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한심한' 모습을 보여줘 여론의 질타를 받고 있다.

노영민 실장은 6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표창원 의원의 "문재인 정부 들어 몇 차례 핵실험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즉각 답하지 못했다.

표 의원이 "어려운 것(질문) 아니지 않으냐"고 다그치자 노 실장은 멋쩍은 듯 웃으며 "핵실험... 두 번인가? 한 번?"이라며 옆에 앉아 있던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을 쳐다봤다. 김현종 차장은 노 실장에게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말을 속삭였고, 노 실장이 "안 했어? 아..."라고 말하는 장면이 방송에 포착됐다. 노 실장의 말을 통해 김 차장 역시 핵실험 횟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한 상태라는 걸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표 의원도 "(핵실험이) 하도 없었으니 그런 말씀을 주신 것 같다. 한 번도 없었다"고 했다. 노 실장은 고개를 끄덕이며 "네"라고 했다.

노 실장은 이어 "북한의 ICBM 발사는 몇 차례 있었나"라는 표 의원의 물음에도 답하지 못했다. 표 의원은 "한차례도 없었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북한은 문재인 정부 들어 지난 2017년 9월 핵실험을 한 번 했고, ICBM은 세 번이나 발사했다. 김 차장이 뒤늦게 "핵실험이 한 번 있었다"고 정정하자 표 의원은 "제가 망각하고 있었다"고 했다.

질의 과정을 지켜본 야당 의원들은 두 사람을 질타했다. 이양수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표 의원 질의에 노 비서실장이 핵실험은 없었고, ICBM 발사는 없었다는 불성실한 태도로 이 회의에 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주변에 참모도 있는데 잘못 답변하면 바로 시정을 해야 할 것 아니냐"며 "ICBM은 문재인 정부 들어 2017년 7월 4일, 2017년 7월 29일, 2017년 11월 29일 세 번이나 발사됐다. 물론 핵실험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것이 국회를 우롱하는 태도다. 이렇게 준비를 안 하면서 어떻게 대한민국을 책임지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양석 한국당 의원도 의사진행 발언에서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도 답변이 준비가 안 됐을 수도 있겠지만 웃음이 나오는 경우냐"며 "어떻게 그런 자세를 보일 수 있느냐"고 일침을 가했다.

일각에선 북한의 핵실험·ICBM 발사 횟수도 모르는 사람에게 대통령 비서실장 자격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표 의원은 자신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를 질문이라고 던진 것이냐며, 길게 말할 필요도 없이 두 사람의 이 같은 수준이 문재인 정권의 한심한 수준을 보여주는 단면 아니겠냐고 개탄했다.

네티즌들도 '어이없음'을 감추지 못했다. 한 네티즌은 "바보들이 질문하고, 바보들이 답변하고 청와대에 앉아 있는 사람 수준 알만하다"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뭐 이런 것들이 다 있나?"라고 분노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