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총영사 성추형 혐의 제보받아 경찰수사 의뢰...총영사 별도조치 없이 계속 업무
외교부 잇단 의전 실례 및 성비위...기강해이 넘어선 조직 와해 수준

외교부./연합뉴스
외교부./연합뉴스

일본 주재 총영사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는 사실이 29일 밝혀졌다. 한일 경제 갈등이 최악으로 치닫는 가운데, 외교부에서 관계 회복을 위해 신축성과 기민성을 보여야 할 시점에 다른 나라도 아닌 일본에서 성추행 사건이 발생해 더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부의 기강문란이 논란을 일으킬 때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엄중 문책’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성비위(性非違) 사건이 또 터짐으로써 면피성 발언이었음이 드러난 셈이다.

외교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 따르면, 외무고시 출신 정통 외교관인 50대 A총영사가 부하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혐의가 제기됐다. A총영사는 일본에서 귀국해 경찰 조사를 받는 중이다. 앞서 피해 여직원은 총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권익위에 신고했고, 권익위가 사실관계를 소명하고자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외교부는 권익위에서 구체적인 사안을 공개하지 않아 세부 내용을 알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수사 결과에 따라 기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해당 총영사는 경찰 조사를 받는 지금도 별도의 인사 조치 없이 총영사관 업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 안에서도 “기강이 중요한 외교부 조직이 나사가 풀려도 너무 풀렸다”는 비판이 나온다. 아울러 한일 경제 갈등 해결을 위해 최전선에서 뛰어야 할 총영사급 외교관이 성비위 사건을 일으킨 데 대해 외교부의 기강문란이 참사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뒤따른다.

강 장관은 취임 초기부터 성비위 문제에 대해선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 문책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외교부 기강 잡기에 나섰으나 각종 사건 사고가 빈발해 '나사풀린 외교부'란 지적을 받아왔다. 일각에서는 조만간 있을 개각에서 강경화 장관이 경질될 것이란 전망을 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외교부의 사건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했다. 2017년 8월 한·파나마 외교장관 회담에서 파나마 국기를 거꾸로 게양하는가 하면, 2018년 11월 외교부 공식 영문 트위터에 체코를 지구 상에 존재하지 않는 나라 ‘체코슬로바키아’로 표기하는 등 외교부의 기초 업무라 할 수 있는 의전상의 실례를 범했다. 또한 올해 3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말레이시아에서 인도네시아어로 인사하며 논란을 재차 부추겼다. 4월에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스페인 전략대회에 구겨진 태극기를 세우기도 했다.

외교부의 일탈 행위와 성비위 문제 역시 도마 위에 수차례 올랐다. 김도현 전 주베트남 대사와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는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부하 직원에게 폭언하는 등 갑질 문제를 일으켜 보직해임 처분을 받았다. 지난 4월엔 외교부 5급 사무관이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만난 30대 여성을 성추행한 혐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됐다. 이달 22일에는 김문환 전 에티오피아 대사가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부하 직원 1명과 강제로 성관계를 맺고, 다른 직원 2명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의 실형을 받았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