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9’,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보도하면서 '안 뽑아요' 이미지에 자유한국당 로고 사용
이만희 원내대변인 "악의적으로 제1야당 공격...권력의 홍위병으로 전락한 KBS의 현 수준”
김성태 의원 "특정 정당 공격...사안 매우 심각"
박대출 의원 "KBS, ‘총선 도우미’까지 자처하나...명백한 총선 개입"
최연혜 의원 "이해할 수 없는 보도...국론 분열 자행해 국민 모욕"
KBS공영노조 "보수야당 공격으로 내년 총선에 활용하기 위한 것 아닌지 의심"
KBS노동조합 "시청자 신뢰 저하시키는 보도 계속 저질러...양승동 실력 그대로"

공영방송 KBS가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보도하면서 '안 뽑아요'라는 문구에 자유한국당 로고를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한국당은 ‘심각한 정치개입, 총선개입 사태’라며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 방침을 밝혔다.

‘KBS뉴스9’는 18일 <“숨은 일본 제품 찾아낸다“ 소비자들 ‘대체 국산품’ 정보 공유>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안 사요, 안 가요, 안 팔아요' 등 불매운동을 상징하는 글씨를 보여주면서, 글자 앞에 빨간색의 일장기를 상징하는 그림을 사용 했다. 그러면서 KBS는 ‘NO 안 뽑아요’ 라는 이미지에 ‘안 뽑아요의 ‘O’ 안에 자유한국당 로고를 넣었다.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19일 오후 논평을 통해 “공영방송이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정권 찬양 방송으로 전락해 국민적 외면을 받고 있는 KBS가 어제(18일) 일본 제품 불매운동 기사에서 자유한국당 로고에 ‘NO, 안 뽑아요’라고 적힌 이미지를 내보냈다”면서 “악의적으로 제1야당을 공격하고 모독했다”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는 양승동 사장을 비롯해 현 정권 들어 임명된 KBS 경영진이 자유한국당을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 입증하는 것이자, 정치권력에 영혼을 팔아넘겨 언론은 커녕 관영 매체만도 못한 권력의 홍위병으로 전락한 KBS의 현 수준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KBS가 선거 개입도 불사하며 국민이 선출한 제1야당을 공개적으로 공격한 것은 그 자체로 KBS의 존재 이유를 부정한 것이자, 뉴스조차 정권의 입맛에 맞게 내보낼 만큼 권력의 시녀가 되어버린 KBS의 개혁 필요성을 스스로 보여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KBS 양승동 사장의 사퇴와 함께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문책을 요구하며, 향후 KBS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수신료 분리 징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가진 후 KBS 본관 앞에서 '총선개입 선동조작, KBS는 해체하라!' 규탄대회를 열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공영방송인 KBS가 불매운동 보도에 자유한국당 마크를 넣어 특정 정당을 공격하는 듯한 행태를 보였으며 이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며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최연혜 의원은 “일본 제품에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마크를 왜 넣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모든 법적대응을 고려하겠지만 여당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대한민국 국론 분열을 자행해서 국민을 모욕하는 양승동 사장을 해임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대출 의원은 ‘KBS, ‘총선 도우미’까지 자처하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명백한 총선 개입, 선거법 위반이다. (KBS는)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스스로 포기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한국당을 ‘친일 프레임’으로 여론몰이하는 왜곡 선동 방송이다. 내년 총선까지 개입하려는 불법 편파 방송”이라며 “자유한국당은 보도책임자 전원에 대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 사내 노조인 KBS공영노조는 "이것이 최종적으로 보수야당과 보수 언론을 공격하는 것으로, 내년 총선에 활용하기 위한 것은 아닌지 합리적이고 강한 의심이 든다"며 "해당영상을 의도적으로 편집하지 않으면 방송이 나갈 수 없고 앵커 배경화면에도, 기자의 리포트 화면에도 등장했기 때문에 이번 사안은 기술적인 실수의 방송사고가 아니라고 본다"고 전했다.  

KBS노동조합(1노조)는 “강릉 산불보도 참사, 대림동 여경 영상 조작, 청와대 외압 의혹 등 연이어 시청자의 신뢰를 저하시키는 보도를 계속 저질렀다“며 ”그동안 KBS를 장악하고 국민의 방송을 보여주겠다며 온갖 보직을 독식한 양승동의 실력을 그대로 보여주는 현주소“라고 비판했다.

KBS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미지를 삭제한 기사를 홈페이지에 게재한 상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