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다시 모여 의제 등 조율...황 대표 리더십 위기 느껴 ‘국면 전환’ 시도하는 듯
황교안 “실질적 논의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방식의 청와대 회담이라도 수용”
1대 1 ‘단독회담’ 요구하며 강경한 입장 유지하던 황 대표 무조건 회동 수용으로 입장 선회
황 대표와 한국당, 잃는 게 더 많을 것이란 전망 우세...한국당, 청와대와 여당이 그리는 정치 국면에 ‘편입’될 가능성 커
한국당, 당분간 뚜렷한 대여 ‘투쟁 전선’ 구축하지 못할 전망 우세

기자회견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기자회견하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여야 5당 대표들과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회동을 한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 사무총장은 15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이와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회의 후 "(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은) 목요일(18일) 정도면 좋겠다고 의견을 모았다"면서 "다만 청와대 일정을 보고 (날짜를)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16일 오전에 다시 모여 의제 등을 조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도 "5당 대표들 입장에서는 18일 정도가 제일 낫다고 합의했다"고 말하고 "일본 무역 보복 문제에 대한 대책을 주 의제로 논의하자고 하는 데에는 이견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임재훈 사무총장은 "민주당은 축소 지향적, 야당은 확대 지향적 의제를 원해 조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관련 정치권이 한자리에 모여 논의하자고 제안하면서 실마리가 풀렸다. 

황 대표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또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다면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방식의 청와대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그동안 문 대통령과 1대 1 ‘단독회담’을 요구하며 강경한 입장을 유지해 왔다. 따라서 황 대표의 전격 제안은 정부·여당과의 ‘대치 전선’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를 두고 사실상 ‘꼬리를 내리고 백기투항’하는 모양새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한편 황 대표가 입장을 바꾼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과 황 대표는 ‘민생투쟁 대장정’과 추경처리 등을 중심으로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강한 발언을 쏟아내며 날을 세워왔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긴 장외투쟁을 마치고 국회도 사실상 ‘정상화’ 되어 對與 투쟁 모멘텀이 사라졌고 ▲최근 당 행사에서 졸지 말라고 경고성 발언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정작 본인은 국제행사서 조는 모습이 포착되어 망신을 당했으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관련, 한일 전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고 ▲여당이 ‘친일’프레임으로 한국당을 몰고 가려는 조짐이 보이는 등 복합적인 이유가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결국 황 대표가 자신의 당 리더십 위기를 느껴 ‘국면 전환’을 꾀한다는 것이다. 

18일로 예정된 회동이 성사되면 지난해 3월 이후 1년 4개월 만에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황교안 대표와 한국당은 이 회동을 통해 얻는 것이 적을 것이고 청와대와 여당이 그리는 정치 국면에 ‘편입’되어 당분간 뚜렷한 대여 ‘투쟁 전선’을 구축하지 못할 전망이다.

차광명 기자 ckm181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