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김정은에 대한 신뢰 거듭 확인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심각한 사안은 아냐...현 시점에서 대북 식량지원 적극 고려해야"

미국의 상원의원들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를 초당적으로 비판하며 추가 제재 부과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할 것을 트럼프 행정부에 촉구했다.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 공화당 의원은 지난 3일 트위터에 북한의 이번 발사와 관련해 “북한은 미국의 국가안보에 분명하고 실재하는 위험을 가하고 있다”며 “가까운 장래에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한반도 비핵화라는 목표를 평화적으로 달성하려면 최대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화당의 팻 투미 상원의원도 6일 자신의 트위터에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에 대한 김정은의 도발은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은 선의로 협상하고 있지 않다. 압박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일부 의원들은 북한의 이번 도발을 계기로 대북 전략의 전면적인 수정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미국의 외교정책과 관련해 공화당 내 의견을 주도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지난 4일 트위터에 “북한의 미사일 시험 재개 움직임은 현재의 공식을 위험하고 극적인 방식으로 바꿀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의 벤 사스 상원의원은 이날 성명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이후 이뤄진 김정은의 도발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와 평화에 대한 푸틴 대통령의 ‘열망’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말해준다”며 “이 두 살인적인 폭군은 평화와 안정에 관심이 없다. 미국인은 우리의 친구가 정말로 누구인지에 대해 방심해선 안 되며 적들의 공허한 약속에 대해서도 현실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상원 외교위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인 에드워드 마키 의원은 4일 트위터에 “이번 미사일 시험은 북한이 핵무기와 운반 수단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준다”며 “김정은 정권은 조속히 미국과의 실무협상에 복귀해야 하며 북한이 계속 위험으로 남아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압박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 상원의원들의 이 같은 반응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는 온도 차이가 난다.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김정은에 대한 신뢰를 거듭 확인하며 비핵화 협상에 대한 낙관론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4일 트위터에 “아주 흥미로운 이 세상에서는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지만 김정은은 대단한 북한의 경제적 잠재력을 완전히 인지하고 있다”며 “이를 방해하거나 끝내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정은은 내가 그와 함께한다는 것을 알고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거래는 성사될 것”이라고 했다.

폼페이오 장관도 지난 5일 미국의 주요 언론들과의 잇따른 인터뷰에서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에도 불구하고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확인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7일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기존의 남북관계와 한미관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사안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현 시점에서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북 발사체에 대해서는 현재 국정원과 한미 간 정보기관에서 정밀 분석 중이라고 보고받았다”며 “미구과 일본 정부도 이번 발사체를 심각한 도발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북 비핵화 문제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했다.

그는 “남북,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새로운 모멘텀을 만들어 나가고 이를 통해 북한을 비핵화 협상 테이블로 다시 이끌어낼 수 있는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며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식량지원은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도 긍정적 입장을 밝혔던 사안”이라고 했다.

이어 “대북제재와 별개로 식량 지원을 포함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식량지원은 북 동포에 대한 인도적 차원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를 계기로 남북, 북미가 서로 만나 새로운 대화의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다고 판단한다. 정부는 미국 및 UN과 함께 이 문제를 조속히 논의 해달라”고 덧붙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