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된 공기업' 정권 전리품으로 여기는 잘못된 인식 적지 않아

KT [연합뉴스 제공]
KT [연합뉴스 제공]

경찰이 31일 KT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KT 전·현직 임직원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 중인 경찰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 40분께 KT 경기도 분당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사무실에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불법 정치자금 기부 혐의와 관련한 회계장부 등 증거 확보에 나섰다.

경찰은 이 회사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일부 국회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낸 혐의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통신 관련 예산및 입법 등을 담당하는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의원들에게 기부금이 집중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선 이번 압수수색이 이른바 '민영화된 공기업'인 KT 황창규 회장을 흔들기 위한 목적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나온다. 황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을 압박해 현 정권과 가까운 인사들로 교체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공기업으로 출발했다가 민영화된 KT와 포스코 등은 정부가 인사와 경영에 관여할 권한이 없지만 여전히 '정권의 전리품' 쯤으로 여기는 잘못된 인식이 적지 않다.

황 회장은 2014년 KT 민영화 이후 사상 최대 적자 위기(4066억원)를 2016년 1조4400억원 흑자로 바꿔 놓으며 실적 상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그는 지난해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재신임을 받아 2020년 3월까지 임기가 연장된 바 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키워드
#KT #황창규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