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책정 끝낸 후 부지 1,000㎡ 매입 완료
포천시 "복원 사업 관련해 추진된 사항 없다"...한 발 물러서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54억원을 들여 경기도 포천시(더불어민주당 박윤국 시장)가 산정호수 일대에 소위 '김일성 별장'을 복원하고 김일성 유물을 사들일 계획을 검토했던 포천시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김일성 별장 복원계획을 포기했다.

산정호수 입구에는 ‘김일성 별장’ 시에서 수년 전 설치한 ‘김일성 별장’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표지만에는 ‘김일성 별장이 위치했던 이곳은 동족상잔 이전에는 북한의 소유지였다’며 ‘산정호수와 명성산의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산정호수의 모양이 우리나라의 지도를 뒤집어놓은 모양이라 김일성이 작전 구상을 위해 별장을 지어놓고 머물렀다 한다’는 안내문이 적혀 있다.

산정호수에 김일성 별장이 실제 있었는지를 확인할 사료는 알려진 것이 없다. 포천시 자체에도 이를 입증할 고증 자료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민들은 ‘일제가 호수 관리를 위해 만든 사무실을 김일성 별장으로 썼다’, ‘김일성이 이곳을 우연히 지나가다 주변 자연환경에 감탄해 ‘별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한마디 한 게 전부’란 소문을 구전(口傳)하고 있다.

그런데도 시에서는 예상 사업비 54억원을 책정하고 산정호수 주변에 부지 1,700㎡를 매입해 '김일성 별장'을 복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시는 이미 1,000㎡는 매입을 완료했다.

이러한 계획이 지난 12일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주민 항의가 잇따랐다. 시는 지난주까지 매일 수십통의 항의 전화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7일에는 우파 시민단체 활빈단 회원 5명이 플래카드를 들고 모여 복원 추진 반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도 '세금 54억원으로 김일성 별장이라니' '포천시 김일성 별장 복원 반대' 등의 항의글이 올라왔다.

논란이 거세지자 시는 "김일성 별장 복원을 강행하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시는 지난 13일 공식입장을 표명하며 모 일간지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김일성 별장 복원사업 추진 중이라고 보도한 사항에 대해 “현재 복원사업과 관련해 추진된 사항은 전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시는 “김일성 별장은 건물이 있던 위치만 구전으로 전해질 뿐 정확한 고증자료가 없어 현재 구체적인 복원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