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최종훈 "윤 총경 유리홀딩스 대표 부부와 골프-식사" 경찰 진술…민정수석실 근무시기
나경원 "언제 참고인, 피의자 될지 모르는 인물들이 민정수석실 꿰차…조국 직무배제를"
정미경, '김학의 사건' 황교안 연루시키려는 민주당 "특검-국정조사" 주장으로 되치기도

빅뱅의 멤버 승리와 가수 정준영 등이 관여한 클럽 버닝썬 관련 '범죄 은폐' 유착 의혹을 받는 윤규근 총경이 문재인 정권 청와대 민정수석실 재직 때도 사건에 연루된 인사들과 골프를 치며 관계를 유지한 사실이 드러나 그의 직속상관이던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야권에선 조국 민정수석에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을 아울러 "수사 대상"이라고 지목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앞서 윤 총경은 강원지방경찰청 여성청소년과장으로 재직 중이었다가 문재인 정권 출범 두달 뒤인 2017년 7월부터 1년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파견 근무를 했다. 그는 청와대 파견근무를 마친 직후인 지난해 8월에는 민갑룡 경찰청장이 지휘하는 본청 인사담당관으로 영전한 인물이다. 경찰은 최근 승리의 버닝썬 운영 등 관련 카카오톡 단체방을 함께 사용하던 가수 최종훈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윤 총경이 (버닝썬 내 성접대 의혹에 연루된) 유인석 유리홀딩스 대표 부부와 같이 골프를 치고 식사를 함께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 골프 회동은 윤 총경이 민정수석실에 근무하던 때에 이뤄졌다. 

그래픽=연합뉴스TV

경찰은 윤 총경이 골프장 비용 등을 접대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버닝썬이 영업을 시작한 2018년 2월에도 윤 총경은 민정수석실에 근무하고 있었다. 윤 총경이 파견 기간 1년을 모두 채우고 경찰로 복귀할 때까지 민정수석실은 그의 비위 사실을 잡아내지 못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19일 "민정수석실이 인사 관리를 제대로 못했다는 비판을 받을 소지가 있고 조국 민정수석의 도의적 책임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수사기관 파견자의 경우 해당 기관에서 추천하면 범죄 기록 등을 확인한 뒤 임명하는 절차를 거친다"며 "경찰이 비위에 연루된 인사를 추천해 청와대에 파견했다는 사실이 오히려 수사기관에 대한 개혁이 절실하다는 것을 역으로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총경에 대한 관리 책임이 있는 조 수석은 당일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버닝썬 사건에 연루돼 입건된 윤 총경은 조 수석,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밑에서 1년간 근무하며 대통령 친인척 관련 비리 정보수집과 분석, 민심동향 파악 등의 업무를 했다고 한다"며 "민정수석실 근무기간 중에 버닝썬 사건 주요 인물들과 골프, 식사를 했다는 진술이 있다"고 주목했다.

이어 "결국 윤 총경은 정권 실세 중의 실세인 대통령의 총애를 한몸에 받는 인사들과 한솥밥을 먹고 직속상관으로 모셨다. 그렇다면 당연히 조 수석, 백원우 전 비서관도 검경 수사선상에 놓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언제 참고인, 피의자가 될지도 모르는 인물들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꿰차고 있다"며 "결국 (현재 버닝썬 사태 경찰수사가) 청와대는 건드리지 못하는 수사가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국민들의 우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에 "일단 조 수석부터 직무에서 배제해 주시라"라고 촉구했다.

조 수석 직무배제 주장의 근거로는 문 대통령 딸 가족의 동남아 이주와 대통령 사위 관련 제기된 의혹에 청와대가 뚜렷하게 해명하지 않는 행태를 들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지 않는다(직무배제 하지 않는다)면 이 정권이 밀어붙이는 사정 드라이브가 결국 '정권 위기 돌파용 국면전환 카드'라는 비판밖에 듣지 못한다"고 경고했다.

정미경 한국당 최고위원도 이 회의에서 "윤 총경의 직속상관이었던 자는 백원우 그다음 조국 아닌가"라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김학의 사건 재조사론'에 연루시키려는 논리대로 "특검 및 국정조사 도입하고 관련자 전원을 불러서 조사해야 한다"고 되치기를 했다. 아울러 "마지막으로 문재인 정권의 검찰에게 한마디 하겠다. '버닝썬'이 '버닝문'이 되도록 증거가 나올 때까지 조사하시라"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