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정의용-볼튼 통화서 '단계적 北비핵화' 검토요구도 했다" 보도돼
靑 "3자 회담 제안한 적 없고 계획도 없다" 부인…정의용-볼튼 통화엔 "공개 어려워"
美정보기관 수장격 댄 코츠 DNI국장 19일부터 방한 일정엔 "동선 확인드리기 어렵다"

지난달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미북정상회담이 결렬된 뒤 문재인 정권이 한-미-북 3자 정상회담 개최를 미 트럼프 행정부에 제안했다가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동아일보가 20일 보도했다. 

이 보도에는 청와대가 "북한과 부분적 합의라도 이루는 게 노딜(no deal)보다 낫다"며 북한과의 단계적 비핵화 이행방안 재고를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청와대는 이에 "사실무근"이라고 부인으로 일관했다.

그래픽 출처=연합뉴스TV

앞서 동아일보는 이날 '서울과 워싱턴의 복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정부는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해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개최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외교 소식통은 이 신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미북) 정상회담 결렬 직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재를 부탁했던 만큼 북-미 외에 한국까지 3국 정상이 모여 단계적 비핵화 로드맵을 논의해보자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한-미-북 3자 정상회담 제안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통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도 전달됐다고 동아일보는 짚었다.

이 신문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1일(미 현지시간) 이뤄진 존 볼튼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의 전화 통화에서 "북한과 낮은 단계의 부분적 합의부터 이뤄가면서 궁극적으로 완전한 비핵화를 이뤄가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과의 단계적 비핵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전했다.

정의용 안보실장의 발언으로 알려진 이 내용은 지난 17일 오후(한국시간) 한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출처로 보도된 문재인 정권의 대미(對美)설득 구상과 유사하다. 2차 미북회담이 북한 정권의 '영변 외 핵시설 발각 및 폐기 거부'로 결렬됐음에도 북측이 아닌 미측을 설득 대상으로 삼은 것을 공공연히 확인한 것이다.

당시 관계자는 "김 위원장(김정은) 입장에서는 많은 기대를 하고 60시간 이상 기차 여행을 했음에도 빈손으로 귀국한 것에 대한 많은 국내 정치적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추정해본다"고 북측의 입장을 대변하는 동시에 "미국 입장에서 보면 아무 것도 주지 않고 북한이 내놓은 카드를 받은 것"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미국에 "'올 오어 낫씽(All or Nothing·전부 아니면 전무)' 전략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간섭을 시도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의 대언론 발언 불과 엿새 전, 정 실장이 같은 입장을 미국에 전했을 가능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

정 실장의 카운터파트인 볼튼 NSC보좌관은 정 실장의 제안에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다고 한다. 볼튼 보좌관은 과거 정부들이 대북협상에서 시도한 동시적-병행적 비핵화 방안으로는 북핵 문제가 풀리지 않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일괄 타결식 '빅딜' 접근 필요성을 주장해왔다.

동아일보는 정의용-볼튼 통화 내용이 미 행정부 내에 알려진 뒤 백악관과 국무부에서는 '한국 정부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왔다는 전언도 보도했다. 외교 소식통은 "하노이 회담을 통해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없다고 보는 미국 측에 '스몰딜'도 괜찮다는 취지로 설득하는 것은 받아들여지기 어렵다"며 "한미 간 의견 차가 커지면서 북핵 해법 찾기도 더 어려워지는 분위기"라고 지적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청와대는 20일 동아일보의 보도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단에게 메시지를 보내 3자 정상회담 개최 제안-거부 보도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면서 "그런 적도 없고 그럴 계획도 없다"고 했다.

정의용-볼튼 통화내용에 대해선 뚜렷하게 부정하지 못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정 실장과 볼튼 보좌관이 북의 비핵화 문제를 놓고 수시로 통화하고 있다는 건 누차 강조한 바 있다"며 "구체적인 통화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편 미국 정보기관 최고수장으로 불리는 댄 코츠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19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코츠 DNI국장에 대해 '청와대 방문을 통해 한반도 상황을 논의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데 대해 김 대변인은 "미 정보당국 수장의 동선에 대해서는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