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다”던 文 대통령…결국 1919년 건국 밀어붙이기
100명 내외의 ‘대규모’ 위원회에 기념사업추진기획단‧분과위원회까지 설치

문재인 정부가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을 대한민국 건국 시점으로 보겠다고 사실상 못 박고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행정안전부는 30일 국무회의에서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예산안에 '정부수립 70주년'(2018년) 관련 예산은 편성하지 않은 반면, '임시정부수립 100주년'(2019년) 예산은 50억 원을 배정한 바 있다. 임시정부 100주년 2년 전부터 수십 억 예산을 투입한 반면 정부수립 70주년 예산은 하나도 잡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게 참배한 뒤 방명록에 "국민이 주인인 나라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습니다"고 썼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게 참배한 뒤 방명록에 "국민이 주인인 나라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습니다"고 썼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지난 2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현충원을 찾아 방명록에 “국민이 주인인 나라. 건국 백년을 준비하겠습니다”라고 적어 ‘건국절’ 논란에 불을 붙이기도 했다.

1948년인가, 1919년인가 하는 건국 시점 논쟁은 이미 여러 차례 불거졌지만, 현 정부는 이에 일방적으로 종지부를 찍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 정부는 이를 위해 대통령 소속의 대규모 위원회와 각종 협의회를 설치할 계획이다. 우선 100여명의 위원이 포함된 기념사업추진회를 새로 구성하고, 실무를 추진한 기념사업추진기획단을 설치한다.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촉하는 민간위원장과 국무총리가 공동으로 맡는다. 기획단 내에는 분과위원회도 둔다. 또 총괄위원회가 분과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을 검토‧협의하고, 국무조정실장 주재 범부처협의회는 부처 간 의견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심보균 행안부 장관은 "2019년은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미래 100년을 내다보면서 국민이 중심이 되는 화합과 도전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