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조원에 달하는 자금 부담으로 컨소시엄 구성 가능성 높아

카카오에 이어 넷마블도 '넥슨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인수 경쟁이 가열되는 양상이다.

넷마블 관계자는 31일 "두 달 전부터 넥슨 인수를 검토했고 한 달 전 최종 참여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넷마블은 "넥슨의 유무형 가치는 한국의 주요 자산이어서 해외 매각시 대한민국 게임업계 생태계 훼손과 경쟁력 약화가 우려된다"며 인수 참여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넷마블은 국내 자본 중심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해 인수전에 참가할 방침이다. 다음달 중순 예비입찰이 예정돼 있다. 넷마블은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전했다.

앞서 카카오도 "넥슨 인수를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넥슨 창업주인 김정주 NXC 대표와 대학 동문이자 비슷한 시기 창업에 뛰어든 IT 벤처 1세대로, 김 의장은 넥슨이 텐센트 등 해외 기업에 팔리는 상황을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넥슨 매각 규모가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카카오가 인수에 나설 경우 자금 부담이 어렵기 때문에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카카오가 넥슨을 인수한다면 자회사 카카오게임즈와 시너지를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넷마블은 넥슨의 개발력과 IP(지식재산권) 자산을 통해 국내 1위 게임사로서 지위를 공고히 하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다.

국내 업체들의 잇따른 인수 의지 표명은 넥슨 매각설이 불거진 이후 업계가 게임 기술, 인력 유출 등을 우려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을 끈다. 기존 넥슨 인수를 검토 중인 기업으로는 중국 텐센트와 KKR, 칼라일, MBK 파트너스 등 글로벌 사모펀드가 거론됐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