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코트라(KOTRA)가 극심한 경제 난국에 빠지고 대통령이 두 명이나 난립해 정세가 불안정한 베네수엘라에서 결국 무역관을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코트라는 오는 3월 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무역관을 근 반세기만에 잠정 폐쇄하는 대신 인근 파나마에 있는 무역관을 활용해 베네수엘라와의 교역관계를 간접적으로나마 유지할 방침이다.

30일 복수의 코트라 관계자에 따르면 코트라는 베네수엘라가 겪고 있는 최악의 경제난이 풀릴 때까지 기다려보려 했지만 최근 내부 정세가 급속도로 악화되는데다 무엇보다 안전문제가 대두되면서 무역관 철수 결정을 내렸다.

지난 1970년 3월 개설된 카라카스 무역관은 역사가 가장 오래된 해외 무역관 중 하나로 최근까지 코트라 직원 1명과 현지 직원 3명이 일해왔다.

한 코트라 관계자는 "과거 리비아 지도자 무아마르 카다피 축출사태 때만해도 트리폴리 무역관을 철수하지 않고 자리를 지킨 덕분에 비즈니스에 큰 덕을 봤다"며 "미국의 강력한 제재를 받는 이란에서도 테헤란 무역관을 유지하고 있지만, 베네수엘라는 여야 간 유혈충돌 우려까지 나오는 상황이어서 어쩔 수 없이 철수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베네수엘라의 거의 유일한 수입원인 석유에 대해 제재에 들어가면서 반정부 시위가 벌어져 35명이 사망한 것이 현지 인권단체를 인용해 외신이 보도했다.

미국 등 서방세계는 베네수엘라 야권 지도자인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하는 반면 베네수엘라 군부와 좌파 국가들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지지해 정국이 갈수록 혼미한 상황이다.

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대(對)베네수엘라 수출은 5,100만달러(약 570억원)으로 전년보다 84.2% 감소했고 수입 역시 1,700만달러로 46.6% 줄었다. 지난해 수출의 경우 9월 현재 약 1,400만달러에 불과해 전체 교역량은 훨씬 더 급감한 것으로 추산된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