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화에 반대하는 여론에도 불구, "불필요한 공공지출 축소하겠다"

타르시지우 지 프레이타스 브라질 인프라부 장관

브라질 정부가 민영화에 반대하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100여개의 공기업을 민영화하거나 아예 해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타르시지우 지 프레이타스 브라질 인프라부 장관은 8일(현지시간) 라디오 방송과 인터뷰를 통해 "불필요한 공공지출을 축소하고 재정균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브라질의 민간 연구기관인 제툴리우 바르가스 재단(FGV)에 따르면 정부의 직·간접적인 통제를 받는 공기업은 418개에 달한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 회원국은 물론 주요 개도국을 기준으로 보아도 많은 숫자다.

연방정부 소유 공기업은 1988년에 258개로 정점을 찍은 이후 1999년에는 93개까지 줄었다. 그러나 2003년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이 이끄는 좌파정권이 들어선 이후 다시 증가세를 보여 150개를 넘었다가 현재는 138개로 감소한 상태다.

브라질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공기업 민영화에 대해 반대한다고 답한 비율이 61%에 달했다. 절대 찬성 19%, 부분적 찬성 15%, 부분적 반대 17%, 절대 반대 44%였다.

지난해 10월 브라질 대선에서 자유주의 경제 정책을 따르겠다고 한 자이르 보우소나루가 당선됐으나, 정작 브라질 국민들 사이에선 민영화에 대해 반대하는 의견이 여전히 우세한 것이다.

다만 이같은 반대 여론에도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민영화를 강하게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의 경제 개혁을 담당하고 있는 파울로 게지스 경제부 장관은 지난해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전 칠레 대통령을 언급하며 "시카고 학파가 칠레를 구하고, 칠레를 고쳤고, 혼란을 고쳐냈다"며 "자유시장경제는 언제나 답을 찾아낸다"고 언급한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