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신년설문조사, 여당지지층조차 65%가 '소득주도성장 변화' 요구
文 "취사선택으로 부정적 보도만…성과 있어도 경제실패 프레임 워낙 강해 전달안돼" 강변
"소비지표 좋게 나타났다" 언급엔 경제지에서 "9~11월 소매판매액지수 부진" 반박
文, "從北-親北-퍼주기 색깔론 과거처럼 작동 안한다"며 위안 삼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의 마지막 날을 '언론 때리기'로 마무리했다. 통계적·체감적으로도 기정사실화한 경제실패 논란을 언론 탓으로 돌리며, "취사선택해서 보도하고 싶은 것만 부정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이 너무도 안타깝다"고 책망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공개적으로 특정 사항에 대해 언론을 비판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두고 광의(廣意)의 보도개입 시도 아니냐는 의혹은 물론 대통령이 언급한 사실관계부터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2월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당 지도부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2월31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당 지도부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31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오찬 간담회에서 "안타까운 것은 성과가 있어도 우리 사회에 '경제 실패' 프레임이 워낙 강력하게 작동하고 있어서 그 성과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전제했다.

그는 "예를 들어 2018년 소비는 지표상으로 좋게 나타났지만 소비심리지수의 지속적 악화를 이야기하면서 소비가 계속 안 되는 것처럼 일관되게 보도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이보다 불과 사흘 전(12월28일)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는 9월 전월대비 2.0% 감소한 뒤 10월과 11월에 각각 0.2%, 0.5% 증가하는 데 그쳤다고 '매일경제' 등이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저임금 인상, 노동시간 단축에 대해 예산 등 여러 가지 보완책이 마련돼서 이를 차근차근 집행하면, 새해에는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리라 기대한다"며 "고용과 소득분배도 열심히 하고 있어 조금씩 나아지리라 본다"고 자체 전망했다.

이는 이른바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철회할 뜻이 없음을 재확인한 것이다. 하지만 1일 공개된 동아일보 신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제정책 면면에 대한 응답을 들여다보면 민주당 지지층마저도 문재인 정부 정책 기조에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설문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잘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민주당 지지층 52.0%는 '잘했다', 38.0%는 '못했다'고 답했다. 자유한국당 지지자 89.0%와 바른미래당 지지자 93.8%는 '못했다'고 응답했다.

다만 민주당 지지층 세부응답을 보면 문 대통령의 소득주도성장 기조에 대해 '변해야 한다(시장의 요구에 맞게 변화시켜야 한다)'는 답변이 64.9%, '유지해야 한다'는 30.5%로 절반을 밑돌았다.

친여(親與)강성좌파 성향 정의당 지지자들 역시 59.2%가 소득주도성장 기조를 '변해야 한다'고 평가했고, '유지해야 한다'는 34.0%로 크게 뒤졌다.

문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잘못했다'고 답한 민주당 지지자들 38% 중에서는 소득주도성장의 핵심인 최저임금 정책(27.1%)을 가장 못한 정책으로 꼽았다. 일자리 정책(16.8%),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14.4%),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9.8%), 부동산정책(5.1%)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31일 남북관계에 대해선 "다행스러운 것은 '종북' '친북' '퍼주기' 등 색깔론이 과거처럼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이어 "남북 관계가 진척되면 지지를 받고, 주춤하면 실망하는 등 성과를 중심으로 (국민의) 지지 강도가 좌우되는 수준에 우리 사회가 이르렀다"고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