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文, 비서실장-정무수석-소통수석 설 전후 교체 거론" 보도
조국 민정수석은 파문 인 靑특감반 지휘자…31일 운영위 대처가 거취 관건될 듯
與내에선 "설 전까진 靑 심기일전 보여 명절밥상서 다른 얘기 나오게 해야" 요구도

문재인 대통령이 내년 설(2월5일) 전후 청와대 비서실장(임종석)과 정무수석비서관(한병도), 국민소통수석비서관(윤영찬) 등을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은 여당 일각에서  '조기 교체'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출신자로부터의 '여권 고위인사 비위 묵살-민관(民官) 무차별 사찰' 폭로가 비서실장-민정수석 조기 교체설의 단초가 됐다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청와대 비서실장-민정수석이 이례적 동반출석까지 한 가운데, 집권여당 내에서는 "여기에서 제대로 방어하지 못할 경우 전면적인 청와대 쇄신론이 당내에서 힘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고 한다.

동아일보는 이날 '복수의 청와대 및 여권 관계자'를 인용해, 문 대통령이 이달 초 여권 핵심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서실장을 포함해 정무수석과 국민소통수석도 내년 설 전후에 새롭게 임명하려고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에 따라 "임 실장의 교체와 후임 인선에 따라 여권의 권력 지형도 요동칠 가능성이 커졌다"면서도, "다만 30일 날아온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로 불씨가 되살아난 내년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이 인사의 마지막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청와대 출범 직후부터 계속 근무해온 임 실장과 윤영찬 소통수석의 교체는 여권 내에서도 "시점의 문제일 뿐 교체는 정해진 수순"이라는 분위기였다. 여기에 한병도 정무수석도 함께 교체해 '청와대의 분위기를 쇄신하겠다는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임 실장은 최근 사석에서 빡빡한 업무와 일정 등으로 "더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대통령의 뜻에 따르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임 실장이 '남북공동선언이행추진위원장'을 맡아 남북문제를 조율해온 만큼 김정은의 답방 시기가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사퇴도 한 달가량 뒤로 미뤄질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최종 결정하겠지만 아직은 언제 올지 모르는 김 위원장의 답방 때문에 임 실장을 기약 없이 유임시키는 게 꼭 맞는 일인지도 살펴봐야 한다"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후임 후보군으로는 노영민 주중대사,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된다는 후문이다.

청와대 특감반 보고라인의 총책 격인 조 수석의 거취도 관심사다. 당초 유임이 유력했던 조 수석의 거취는 31일 국회 운영위 대처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조선일보는 "늦어도 설 전까지는 심기일전하는 모습을 보여서 명절 밥상에서 다른 이야기가 나오게 해야 한다"는 한 민주당 3선 의원과의 통화 내용을 보도하기도 했다.

다만 민주당 내 친문(親문재인) 주류에서는 "아직은 두 사람이 물러날 때가 아니"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신문은 수도권의 한 의원이 "두 사람이 특별히 잘못한 게 없고 특감반 사건도 아직 실체가 밝혀지지 않았다"며 "지금 떠밀리듯 물러나면 문재인 정부 중·후반기 국정 장악력 약화만 초래할 뿐"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2020년 제21대 총선 출마자의 경우 총선 1년 전에는 청와대를 나가 선거를 준비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상반기 중 개편은 어느 정도 예상이 돼 왔다.

현재 거론되는 출마 예정자는 10여명에 달한다. 한병도 정무수석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백원우 민정비서관, 송인배 정무비서관, 조한기 1부속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 등이다. 청와대는 최근 각 수석·비서관들을 상대로 총선 출마 의향을 조사하고 후임 인선 준비에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