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31일 임기 마치기 일주일 전(7월24일) 靑특감반→대검찰청 첩보 넘어가
박용호 "작년 8~9월, 창업진흥원 간부가 '검찰인지 감찰 요구로 관련 서류 넘겼다' 말해"
"檢에 자료 넘긴 창업진흥원, 상위기관인 중기벤처부에 심사위원들도 알았을 것"

박용호 前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前 대통령직속청년위원장
박용호 前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前 대통령직속청년위원장

문재인 정권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의 불법 사찰을 당한 것으로 알려진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이 센터장직 재공모 기간 '뒷조사'로 의심되는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이 23일 공개한 청와대의 '특별감찰반 첩보 이첩목록'에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용호 비리 첩보'(2017년 7월24일 대검찰청 이첩)가 있다. 

이는 청와대 핵심부 최근 '비위행위자'로 몰아 특감반에서 축출한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해 11월 이인걸 특감반장(반부패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게 '승진자료'로서 확인받은 첩보 이첩목록에 '민간인' 신분인 창조경제센터장이 포함된 것이다. 박용호 전 센터장은 지난해 7월31일까지가 임기였는데, 임기를 마치기 약 1주일 전 그에 대한 첩보가 특감반에서 대검찰청으로 넘어갔다고 볼 수 있다.

24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박용호 전 센터장은 '사찰받는다는 느낌이 있었나'라는 질문에 "(임기말) 센터장에 재공모하려 했는데 주변에 '당신은 전 정부 사람이니 안 뽑을 거다. 다친다'고 경고하는 사람이 있었다"며 "나는 '민간인 출신인데 설마 그럴 일 있겠나' 싶어 재공모했다"고 답변했다.

'문건을 보면 그때(2017년 7월24일) 이첩된 것으로 나온다'는 후속 질문에는 "(지난해) 8~9월 경이었던 것같다. 중기벤처부 산하 창업진흥원 A부장한테서 전화가 왔다. '검찰인지 감찰인지 어디선가 요구해 센터 관련 서류를 넘겼다. 괜찮으냐'고 묻더라"라며 "친한 사이도 아니었는데, 걱정하는 느낌이라기보단 '공모에서 빠지라'는 뉘앙스였다. 그때 '내 뒷조사를 하고 있구나' 느꼈다"고 밝혔다.

박 전 센터장은 '찍어내기 용 사찰이었다는 것이냐'는 물음에는 "센터장은 공모를 낸 뒤 이사회에서 서류·면접심사를 통해 뽑는다"며 "한 민간인 이사가 '당신이 최고 점수인데 정부 측 이사가 계속 반대한다. 나중에 시간이 지난 뒤 자세히 얘기하겠다'고 그러더라. 면접 일정을 계속 연기하더라"라고 당시 '심사 배제' 정황을 언급했다.

'첩보가 이첩된 게 심사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지'에 대해선 "내가 심사하는 게 아니니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창업진흥원은 (검찰에) 자료를 넘겨준 당사자니 당연히 알았을 것"이라며 "상위기관인 중기벤처부도 알았을 것이다. 그러면 민간 심사위원들도 알지 않겠나"라고 반문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