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혈세 투입해 적자면한 대우조선해양…임금인상시 세금으로 월급주는 꼴
현대중공업 노조 "기본급 올려달라"…사측 "수익성 개선될 2020년까지 허리띠 졸라매야"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2016년 4월 27일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조선업계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는 모습이다.(연합뉴스 제공)

위기에 허덕이다 겨우 수주가뭄을 극복한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체 노조가 임금 인상을 위한 투쟁에 나서고 있다.

20일 산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올해 들어 선박 수주가 늘어났다며 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기본급 4.1% 인상과 성과급 지급 기준 마련을 요구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7만3373원 인상(호봉승급분 별도)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업계 한 관계자는 "조선업계는 구조조정을 진행해야 할 정도의 위기 상황은 여전한데 노조는 너무 빠르게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며 "업황이 회복되고 있는 추세는 맞지만 지금 노조가 임금 투쟁을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말했다.

또 업계 일각에서는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세금으로 투입된 공적자금에 의존했던 조선사들이 노조 임금을 인상시킨다는 것은 윤리적인 문제도 있다고 지적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연말까지 직원 1000여 명을 줄이려던 당초 계획까지 백지화하며 노조에 끌려다니는 분위기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구조조정 계획을 지난달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인력 구조조정 방안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하며 철회했다. 

당시 정 사장은 수주 가뭄에서 벗어나 실적이 개선됐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노조의 반발과 노조의 지지를 업고 권력을 쥔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눈치를 본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 이후 13조7000억 원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았고 이를 바탕으로 작년에 6년 만에 흑자(7330억 원) 전환에 성공했다. 작년 '반짝 흑자'는 정부와 채권단이 2조9000억 원을 투입한 덕분이라는 게 조선업계의 분석이다. 이런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이 노조가 요구하는 임금 인상안을 수용한다면 세금으로 월급을 주는 꼴이 된다. 

현대중공업은 아직까지 수주 절벽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도 못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은 2016년(59억 달러)과 2017년(99억 달러)의 수주 가뭄 영향으로 올해 들어 지난 3분기까지 2700억 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4분기에도 600억 원가량의 적자가 예상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가 늘면서 조선 부문 수주 목표액(132억 달러) 달성에는 성공했지만 수주한 선박 건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0년까지는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형편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