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민간단체, 결핵약, 분유, 밀가루 등 14건 北으로 반출...“9월 평양선언 이후 본격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남측의 인도지원 민간단체들이 총 47억원 상당의 결핵약과 분유, 밀가루 등 지원 물자를 북측에 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부 당국자는 18일 기자들과 만나 “(이 기간) 인도지원 단체의 북측 접촉신고 54건을 수리했고 6개 단체가 14건을 반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 한 곳은 상반기 5회와 하반기 4회에 걸쳐 34억 원 상당의 결핵약, 의료소모품 등을 반출했다. 다른 민간단체는 9월에 1억 1700만원 상당을, 또 다른 단체는 10월에 7억 9600만원 상당의 분량을 북측에 지원했다.

이 밖의 단체 한 곳은 분유 5900만원 상당을, 다른 한 곳은 9월에 비료, 묘목종자 등 3600만원 상당을, 또 다른 한 곳은 영양제, 의약품 등 3억 500만원 상당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민간단체들의 대북 인도지원은 지난해 약 11억 원에 비해 규모가 대폭 증가했다.

북측은 한동안 남측 민간단체들과의 협의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다가 올해 여름께부터 다소 태도를 바꾼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인도지원이 그동안 중단됐다가 사실상 금년도 하반기 들어 본격 시작됐다”며 “특히 (9월) 평양공동선언 이후 본격화됐다”고 했다.

그는 “그 동안 북측에서도 민간교류와 관련한 체계를 내부적으로 정비해온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 차원에서 (북측과) 합의, 활동, 협력이 하반기 들어 좀 더 본격화됐다”고 했다.

그러나 현재 시행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등의 강력한 대북제재로 인도적 지원 물자의 경우에도 품목에 따라 제재 면제 승인을 받아야 한다.

북한에서 다제내성결핵(MDG-TB·중증결핵) 치료사업을 하는 유진벨재단은 최근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결핵 환자용 조립식 병동 부품 등에 대한 제재면제를 받았다. 다만 해당 물자의 반출은 아직 이뤄지지는 않았다.

통일부 당국자는 “민간단체들이 제재면제 신청을 하고자 할 경우 정부 차원에서 어떻게 지원할지에 대한 내부절차를 만들어서 단체들에 안내했다”며 “그런 절차에 따라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이산가족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회담과 관련해 “(금강산) 면회소 복구,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의 방법과 시기, 기술적 준비 문제 등 여러 가지를 남북 간 논의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합의가 덜 돼서 회담을 아직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면회소 복구 등이 제재와 무관하지 않다”며 “전반적으로 납북 간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북한에 억류된 한국인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측이 지난 6월 고위급회담에서 ‘관련기관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변한 이후 상황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