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취임식 후 업무 시작…취임 소식 외부공개 11일 시작
10일 원자력신문 단독 보도로 세상에 알려져…'몰래 취임'

지난 7일 취임식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혜정 신임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이사장.(한국원자력안전재단 제공)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이하 안전재단) 제3대 이사장에 대표적인 탈핵(脫核)운동가 김혜정 씨(54)가 선임됐다. 김 신임 이사장은 3년 임기를 시작했지만 원자력 안전을 담당하는 기타공공기관의 장을 비(非)전문가로 앉히면서 문재인 정권의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인사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이사장은 지난 7일 공식적으로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지만 10일 원자력신문이 단독으로 김 이사장의 취임 소식을 보도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심지어 7일 취임식 행사 사진과 관련 내용을 담은 글은 11일 안전재단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안전재단 관계자는 "인력 부족으로 대외 홍보활동에 한계가 있다"고 답했다. 

김 이사장은 건국대 중어중문학을 전공한 뒤 1989년부터 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했고 2005년 제7대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을 지냈다. 또 김 이사장은 여성환경연대 공동대표, 노무현 정부 대통령직속 국가지속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등을 거쳐 2013년과 2016년 두 차례 한국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비상임위원을 지냈다. 2013년 국회 추천으로 원안위 비상임위원장에 위촉된 김 이사장은 3년 임기를 마무리한 뒤 다시 국회 추천으로 위촉돼 안전재단 이사장이 되기 직전까지 원안위 비상임위원직을 맡았다. 원안위 비상임위원은 총 7명으로 위원장(정부)이 3명을 제청하고 국회에서 4명을 추천한다.

원자력정책연대 관계자는 "김혜정 이사장은 대표적인 탈핵운동가로 2013년 8월부터 재단 이사장 취임 직전까지 약 63개월 정도 원안위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했는데, 원자로 제작의 기본적인 기술인 '단조'(Forging, 鍛造)의 용어조차 모르는 전문성이라고는 1도 찾아볼 수 없는 인물"이라고 일갈했다. 또 이 관계자는 "안전재단은 '원자력안전법 7조2'에 따라 원자력 및 방사선 안전기반 조성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해야하기 때문에 재단 이사장은 원자력 안전 분야를 전공하고 충분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 임명돼야 하는데, 김혜정 이사장은 낙제점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원자력정책연대는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한국전력공사 원자력연료 노동조합, 한국전력공사 기술 노동조합, 한국원자력연구원 노동조합,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노동조합 등 5개 원자력 관련 노동조합과 원자력살리기국민연대, 원자력바로알기운동본부, 환경운동실천협의회, 원전수출국민행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안전재단은 국무총리실(국무총리 이낙연) 산하에서 원자력안전관리를 총괄하는 원안위 산하 기타공공기관으로 원자력·방사선 안전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2012년 11월 한국방사선안전재단으로 설립된 뒤 2015년 11월 현재 기관명으로 변경됐다. ▲원자력안전 R&D 기획・관리 ▲원전기기 성능검증기관 관리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 등 원자력・방사선 안전기반 조성 지원 사업을 수행중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