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에 산둥성 핑두(平度)시에서 퇴역군인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폭력 시위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전해졌다.

10일 중국 신화통신과 홍콩 명보 등에 따르면 공안 당국은 사건 발생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이번 시위를 엄중한 폭력범죄로 규정하는 발표를 했다.

공안은 시위 참가자 10명은 공무 방해, 고의 상해, 공공질서 교란 등의 혐의로 체포됐고 형사 강제조치됐다고 밝혔다.

공안 발표에 따르면 10월 5일부터 약 300명이 핑두시 인민회당 광장에 모였으며, 시위 주동자들은 각목 105개와 소화기 16개 등을 준비했다.

6일 일부 시위 참가자들이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했고, 각목으로 버스 창문을 부수고 차 안에 소화기를 뿌리기도 했다.

폭력 시위로 공안 및 시민 34명이 다쳤고, 상점 영업중지 등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820만 위안(약 13억원)에 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공안은 폭력행위자들의 출신이 다양하고 배경이 복잡한데, 관련 전과가 있는 참가자들이 폭력 행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주장했다.

명보는 중국의 퇴역군인 수가 5,700만명에 달하며, 2016년 퇴역군인 1,000명이 베이징 국방부 군사위원회 총본부 건물 부근에서 집회를 여는 등 최근 몇 년 새 관련 시위가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