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非朴 회동후 박근혜·이명박 前대통령 석방촉구결의 추진' 알려지자 親朴좌장이 반발
"'4월 질서있는 퇴진' 당론 깨더니…反文 빅텐트 운운" 서청원 책망에 김무성 "대응 않겠다"
서청원 등 親朴은 이른바 '국정농단'설 진상확인 前 "4월 하야론" 당론채택 주도
金 "누구든 '총론적 잘못' 인정해야, 석방촉구결의는 오해 해소와 원만한 합의 이후"

(왼쪽부터)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서청원 무소속 의원.(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 서청원 무소속 의원.(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다가 자유한국당으로 돌아온 비박(非박근혜)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부산 영도구·6선)이 현 정권의 이른바 '적폐청산' 과정에서 수십년의 중형을 선고받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불구속재판 촉구 결의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뒤, 당내 파장이 일고 있다.

박 전 대통령 재임 중 새누리당 주류였던 친박(親朴)계 '맏형' 서청원 무소속 의원(경기 화성시갑·8선)이 4일 입장문을 내 "후안무치와 배신의 정치"라고 공개 반발하자 김무성 의원은 다음날인 5일 "그런 공방과 싸움을 하기 위해 노력한 게 아니다. 대응하지 않겠다"고 언급하는 등 일단 '갈등 차단'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서청원 의원은 4일 "후안무치란 말이 있다"며 "얼굴이 두껍고 부끄러워할 줄 모른다는 뜻이다. 제 이익만 좇으며 남에게 피해가 가든 말든 부끄러움도 모른 채 취(取)한다 하여 '철면피'라고도 한다"고 김 의원을 겨냥했다.

그는 이같은 비난의 이유로 "얼마 전까지 현직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구속시키는 데 앞장섰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석방결의안을 내자고 하니 바로 그런 사람들에게 딱 맞는 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촛불집회가 격렬했던 2016년 12월1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4월 질서있는 퇴진·6월 대선'이 만장일치 당론으로 결정됐다"며 "만장일치로 채택한 당론을 스스로 깨뜨리고 자기 당에서 배출한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고 당에 침을 뱉고 탈당했던 사람들이 한마디의 사과와 반성도 없이 슬그머니 복당하더니 이제 와서 정치적 입지를 위해 반문(反문재인) 빅텐트론을 얘기하고 당을 구하느니 석방 결의안을 내겠다고 운운하니 이보다 더 후안무치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라고 책망했다.

여기에서 언급된 '(2017년) 4월 질서있는 퇴진·6월 대선'은 국회의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2016년 12월9일) 전 친박계가 주도해 당론 채택까지 된 바 있다. 서 의원은 탄핵소추안 가결 나흘 뒤 친박 주도의 '혁신과 통합을 위한 보수연합' 발족식에서 "(내가) 정진석 전 원내대표에게 '당론으로 결정하라'고 했고, 가까운 의원들에게도 '이게 당론'이라고 했다. 그래서 결정했다"고 '치적하듯' 말했다.

하지만 이 역시, 현재까지도 진위 논란이 일고 있는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단정' 보도 직후, 이른바 '국정농단' 진상규명이 채 되지 않았는데 '대통령 하야'를 기정사실화하는 조치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 의원은 입장문에서 "보수가 배신의 정당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에게 무엇이라고 변명을 할 것인가"라며 "정치는 대도무문이라고 했다. 정치는 정도(正道)를 걷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고 거듭 다그쳤다.

김 의원의 경우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 미래' 토론회를 가진 직후 기자들을 만나, 지난달 29일 친박계 홍문종·윤상현 의원을 상대로 가졌던 회동에서 오간 이야기와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김 의원은 "정치는 국민의 뜻을 존중해야 하는데, 지금 많은 국민들은 문재인 정권의 여러 가지 잘못된 폭주를 제1야당인 한국당이 막아주길 바라고 있다"며 "그런 상황에 우리 당이 노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위 계파싸움에 국민들이 굉장히 비판을 많이 하고 계시고, 여기에서 (저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금 주말마다 광화문 집회를 주도하는 목사님께서 저를 만나 '이러지 말고 친·비박이 같이 만나서 대화를 해 문제를 해소하고 힘을 합쳐서 문 정권에 좀 잘 싸워주기 바란다'는 (취지로) 주선이 있었다"며 "그래서 그 목사님 주재로 모처에서, 대표성은 없지만 소위 친·비박 모임, 권성동·홍문종·윤상현 의원과 우파 논객 그리고 또 다른 관계자 등 9명이 만나서 많은 시간을 갖고 대화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화 중 '탄핵 사과' 요청이 있었고, 그에 대해 '탄핵은 역사적 사실이기 때문에 사과할 문제는 아니'라는 대화가 있었다. 그런데 '총론적으로' 우리가 잘못해서 문 정권이 탄생했고, 그 정권이 현재 나라를 잘못 이끌고 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과거 잘못을 '총론적으로' 서로 인정하고 화해·통합해서 당이 정권 폭주를 막아내자는 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또한 "다시 한번 만나기로 했는데, 참석자 중 한분이 '거기에 대한 원만한 합의가 잘 됐을 때는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금 구속재판을 받고 있는데, 전직 대통령이고 증거인멸의 여지가 없고 이미 재판을 다 받았고 기소가 다 끝났는데, 꼭 구속해야겠나. 석방할 의사가 없느냐'고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래서 '앞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정도 이야기를 했다"며 "그런데 이 기사를 제일 먼저 보도한 매체(TV조선)에서 '석방촉구결의안을 합의했다'고 잘못 보도했다. 그 기자가 제게 질문할 때 그런 질문(석방촉구결의 관련)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저는 말하지 않았지만, 그래서 기사를 바로 잡아주시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친박 쪽에선 탄핵 찬성을 사과하라는 요구가 나온다'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또 이야기하면 공방이 되기 때문에 참 말하기 어렵고 싫은 이야기"라면서도 "이미 밝힌 바 역사적 사실이고, 당시 우리 당 62명이 찬성하고 57명이 반대 7명이 기권했다. 또 '협의'한 것도 있고, 그 결과에 대해 지금 공방을 벌이는 건 아무 도움이 안 된다"고 답했다.

'석방촉구결의안이 아니더라도 (총론적인 잘못 인정에는) 얼마든지 앞장설 수 있다는 말이냐'는 물음에는 "네"라고 했다. 서 의원의 반발에는 "그런 공방과 싸움을 하기 위해 노력한 게 아니다"며 무(無)대응 방침을 확인했다.

김 의원은 '비박계에선 태극기 부대 포용에 부정적 시각이 있지 않냐'는 언론 질문에는 "(친·비박) 서로 간에 잘못 알고 있고, 오해에 의한 게 많다"고 선을 그은 뒤 "지금 어느 한쪽의 일방적 내용과 주장을 갖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서로 이해하는 측면에서 대화를 시작하고 있다"고 취지를 재차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달 29일 회동이 탄핵 사태 이후 2년 만에 '처음'으로 친박·비박 중진이 만나 탄핵 문제에 관해 대화한 사례인 만큼, 대화 시작에 의미를 둔 발언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양 계파간 도출할 합의문에는 어떤 사안이 들어가는지'에 대해서는 "총론적으로 우리 당 구성원 모두가, 물론 저한테 가장 큰 책임이 있고 잘못했기 때문에 이 결과가 나왔다고 정리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는 "누구든지간에 총론적 잘못은 인정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면서도, 탄핵 찬반 논쟁에 대해선 "역사란 건 선후가 있지 않나. 탄핵까지 가게 된 원인제공이 있지 않나. 총론이 아닌 한 부분만 갖고 공방을 벌이면 끝이 나겠는가. 그런 이야기를 지금 해봐야 당 결속에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계파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질의에는 "선거 끝나고 결과가 나오면 깨끗하게 수용하고 단합된 힘으로 해야겠다"고 했으며, 계파 갈등 청산 시점에 대해서도 "원내대표 선거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일축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