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핵심의원 4명 11월29일 모임...두 전직 대통령 '사법폭력-인권침해'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데 공감
文정권 출범후 反문명적-반법치주의적 사법절차 심각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해
'탄핵정변'에서 소위 '적폐청산'까지 일련의 과정을 독립적으로 검증하는 문제도 논의

자유한국당이 계파를 초월해 수감 중인 박근혜 이명박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과 조기석방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추진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은 당내 의원들을 대상으로 서명작업을 벌이고 토론회도 개최하는 등 제1야당 차원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인권탄압적 재판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특히 친박계는 물론 비박계의 좌장으로 '탄핵파'인 김무성 전 대표도 두 전직 대통령의 고초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데 공감하면서 힘을 보태기로 함으로써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비박계의 김무성 권성동 의원과 친박계의 홍문종 윤상현 의원은 지난달 29일 서울 모처에서 만나 고령인 박근혜 이명박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재판 과정이 '사법폭력'에 가깝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과 석방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작성하자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날 모임에는 우파 성향 주요 언론인인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와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 겸 주필도 초청받아 개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4명의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더이상 박근혜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사법폭력'을 방관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계파를 초월해 한국당 차원에서 대응해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비박계의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사법부에 불구속재판의 필요성을 촉구하는 의미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재판정에 내가 직접 참석할 생각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모임에서는 또 문재인 정권 출범 후 두드러지고 있는 반(反)문명적-반법치주의적 사법절차의 폐단이 우려할만큼 심각한 상황에 치달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는 한편 '탄핵 정변'에서 문 정권의 소위 '적폐청산 움직임'까지 이어진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한국당 내에 독립적인 기구를 만들어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문제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현재 한국당 내에서는 문재인 정권의 폭주와 실정(失政)을 견제하고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서는 제1야당의 역할이 중요하다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탄핵정변' 과정에서 불거진 심각한 내홍이 여전히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친박계와 함께 비박계가 인권 차원에서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경우 당의 단합과 함께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법폭력'과 인권탄압에 반발하는 재야 우파성향 국민과의 접점을 일정부분 찾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친박계의 윤상현 의원은 "오는 6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두 전직 대통령의 불구속재판 촉구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당내 의원들을 대상으로 한 서명작업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