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공식사과문
예스24 공식사과문

3일 오전부터 남성들의 인터넷 서점 ‘예스24(YES24)’ 집단탈퇴가 이어지고 있다. 예스24가 회원들에게 책을 홍보하는 이메일을 발송하면서 한국 남성들을 비하하는 ‘한남’이란 표현을 써 물의를 빚은 것이다.

‘한남’은 ‘한국 남자’라는 뜻으로 주로 ‘워마드’같은 여초 페미니스트 커뮤니티에서 사용한다. 이 단어는 뒤에 ‘벌레 충’자를 더해 ‘한남충(한국남자벌레)’ 등으로도 활용된다.

예스24는 2일 오전 회원들에게 ‘어쩌면 그렇게 한(국)남(자)스럽니?’라는 제목의 신간 홍보 메일을 보냈다. 메일에는 ‘한국, 남자’라는 서적을 홍보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사실이 전해지자 인터넷 커뮤니티들에서 예스24 탈퇴 인증 글이 줄을 이었다. 네티즌들은 회원탈퇴가 완료 된 인증 사진을 게시하며 예스24 불매를 다짐했다.

한 네티즌은 “예스24가 저런 문장 쓴거 실화(사실)냐?”며 “이 글을 보고 예스24 탈퇴하러 간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랫동안 사이트를 이용하지않아 계정이 ‘휴면’상태인 회원들도 탈퇴를 위해 휴면계정을 재활성화한 것도 인증했다.

예스24는 이날 사태가 심상치 않다는 것을 느끼고 사과문을 올렸으나 사과가 불성실하다는 지적까지 이어지며 탈퇴운동은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예스24는 사과문에서 “해당 내용은 저서를 소개하는 내용 중에 발췌한 문장”이라며 “원래 의도와 다르게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사과하기 싫은티 존x나네”, “메인페이지에 사과문 한줄 없네”라며 시큰둥한 반응이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