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 청구서 내민 민노총·농민·노점상인·빈민
"文정부 스스로 촛불 포기…생명연장 힘들다"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민중공동행동 시위 현장.(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부 노동정책에 반대하는 근로자, 농업정책에 반대하는 농민, 노점상 규제에 반대하는 노점상까지 거리로 나와 문재인 대통령을 규탄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하는데 앞장섰던 이들이 또다시 문재인 정부를 위협하고 있는 형국이다. 

대기업 노조가 이끌어가는 민노총을 중심으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농민의 길, 민노총 산하 민주노점상전국연합, 전국철거민연합,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50개 이상의 단체가 결합돼 탄생한 '민중공동행동'이 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민중공동행동은 자신들의 촛불시위로 정권을 쥔 문재인 정부에게 청구서를 내밀었다.

지난 2015년 11월 박근혜 정부에 반대하는 '민중총궐기 투쟁대회'라는 이름의 촛불시위에 나섰던 근로자, 농민, 노점상인, 철거민, 빈민 등이 3년 만에 '민중공동행동'이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민중공동행동은 "공약 미이행, 친재벌 정책 등 촛불 민의와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한다"며 "각종 요구의 초점이 되는 국회에 개혁 입법을 촉구하고 사법농단 등 적폐청산을 가로막는 세력을 규탄한다"고 이번 시위의 취지를 밝혔다.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이날 "최저임금 인상은 산입범위 확대로 의미가 없어졌고, 속도조절에서 더 나아가 추가 개악을 앞두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권은 촛불 민심과 점점 멀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정영이 사무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 역주행을 멈춰 세우고, 사회 곳곳에 박혀있는 적폐를 뿌리째 뽑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스스로 촛불정부이기를 포기하고서는 그 생명을 연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중공동행동은 이날 ▲말로만 노동존중 문재인정부 규탄한다 ▲문재인은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라 ▲임종석 비서실장을 때려잡아라 ▲탄력근로제 확대 개악 투쟁으로 박살 내자 ▲비정규직 양산하는 탄력근로제 박살 내자 ▲해고는 살인이다 ▲비정규직 철폐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민중공동행동 소속 단체들은 일제히 정부에 촛불 청구서를 내밀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문재인 정권이 들어서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촛불시위에 꾸준히 참여한 근로자, 농민, 노점상인, 철거민, 빈민 등은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에게 불리한 정책을 펼치는 것을 용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노총은 근로자에게 불리한 탄력근로제를 확대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고 농민들은 쌀값 인상을 요구했고 노점상인들은 노점을 관리하겠다는 정부를 규탄했다. 

민중공동행동은 당초 '국회 포위'를 공개적으로 내걸고 의사당대로 양방향 차로 전부를 막고 행진할 예정이었지만 경찰의 제한통고 조치가 내려져 무산됐다. 경찰 관계자는 "시위대가 행진을 강행한다는 얘기를 들어 대비하고 있다"며 "서강대교 남단 사거리, 여의2교 북단 사거리 등 두 곳에서 충돌이 예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130개 중대 1만여명을 배치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고 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인원은 주최 측의 주장이나 경찰의 추산이 1만여 명으로 동일했다.

한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코스타 살게로 센터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사람 중심 경제가 뿌리내리면 성장 혜택을 골고루 나누는 포용적 성장이 가능해진다"며 "'사람이 먼저다'는 나의 정치 슬로건이고, 오래된 정치철학"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은 세계가 놀랄 정도로 빠르게 성장을 이뤘지만 성장 과정에서 경제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화했고 고용 없는 성장으로 일자리 문제가 심각해졌다"며 "우리 정부가 채택한 대책은 '사람 중심 경제'로 공정한 기회·경쟁을 보장하는 공정경제를 기반으로 경제 역동성을 살리는 혁신성장, 가계 소득을 높여 내수를 끌어내는 소득주도성장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