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대란 피해 극심…KT, 설명 외면·피해 파악도 안 해"

KT 아현지사 화재 현장
KT 아현지사 화재 현장

 

소상공인연합회(연합회)는 KT가 지난 24일 발생한 KT 아현지사 화재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과 ‘불매운동’에 나설 수 있다고 27일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KT 불통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접수를 받아 공동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적절한 피해 보상을 위해 집단소송 등 소상공인 법률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서울 서대문구·마포구·중구·은평구 등 KT 아현지사 인근에서 KT 회선을 활용하던 소상공인이 큰 피해를 입었다. 전화예약이나 배달접수를 받을 수 없었고, 카드결제도 막혀 영업에 큰 지장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업종별·업소별로 차이가 있으나 매출이 평소보다 30~40%쯤 감소했다는 것이 상인들의 전반적인 의견"이라며 "통신 장애로 카드결제가 안돼 손님들의 발길이 끊어졌다"고 말했다.

연합회는 이번 사태에서 KT가 소상공인들에게 어떠한 설명도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상인들에게 현재 상황이나 복구 일정에 대해 제대로 된 정보를 제공하기는커녕, 피해 상황을 묻는 기본적인 절차도 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소상공인연합회는 "한국 소비자들이 070번호를 선호하지 않는 경향 때문에 소상공인들은 주로 KT의 통신망을 사용해 왔다"며 "그럼에도 KT의 임원진은 설명이나 유감 표명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또 KT의 책임 있는 임원진의 설명이나 유감 표명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무선 카드 단말기 임시 사용 조치 등 상인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이 분명히 있을 수 있는데도, KT가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아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회는 "이번 KT 불통 사태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접수해 공동대응에 나설 것을 천명한다"며 "적절한 피해 보상을 위한 집단소송 등 공동의 법적 대응을 위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법률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KT가 이번 사태에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소상공인들의 힘을 모아 KT 회선 해지 등 KT 불매운동에 나설 수 있음을 강력히 경고한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제대로 된 위기 대응 시스템을 갖출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