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적의 군용기가 26일 세 차례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집입했다가 벗어났다.

2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중국 군용기 1대는 이날 오전 11시쯤 제주도 서북방에서 KADIZ에 최초 진입했다. 이후 30여분이 지난 오전 11시 38분쯤 이어도 동방으로 이탈했다.

이 군용기는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 내측을 비행하다 12시 43분쯤 포항 동남방 약 44마일(81km)에서 KADIZ에 재진입하는 등 이날 하루에만 무려 3차례 KADIZ에 진입했다.

이 중국 군용기는 한국과 일본의 방공식별구역을 넘나들다 이날 오후 3시 53분쯤 KADIZ를 최종 이탈했다.

합참 관계자는 "중국 군용기는 이어도 상공 KADIZ를 2회, 동해 상공 KADIZ를 1회 진입했다"며 "오늘 중국 군용기가 KADIZ를 진입한 시간은 총 2시간 10여분"이라고 설명했다. 

합참은 우리 군이 제주 서북방 지역에서 전투기를 긴급 투입해 추적 및 감시비행과 경고방송 등 전술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중국 군용기의 KADIZ 침범은 올해 들어 7번째다. 가장 최근은 지난달 29일이다. 당시 중국 국적 군용기 1대는 제주도 서북방에서 KADIZ로 진입해 포항과 강릉 방향으로 비행한 뒤 이탈했다.

KADIZ는 한국의 방공식별구역(ADIZ)으로 영공과는 다른 개념이다. ADIZ는 미식별 항적을 조기 식별해 영공 침범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별로 임의로 설정한 구역이다. 다른 나라의 ADIZ에 진입하려면 군용기는 물론 민간 항공기도 24시간 전에 해당 군 당국의 허가를 받는 것이 국제관례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