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美北정상회담 '적어도 내년 개최'로 굳어진 뒤에도 "예정대로 추진" 피력
美폼페이오는 "목적달성까지 제재 완화 없다" 北김영철과 '신경전' 예고

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年內) 방한 가능성과 관련해 "모든 것들은 북미 고위급회담에서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달렸다"며 "충실히 추진할 것"이라고 '희망적인' 태도를 고수했다. 당초 김정은이 서울 답방할 것으로 확신하는 시기를 '연내'로 장담하다가, '조기'로 한발 무른 데 이어 미북 고위급회담 추이에 달렸음을 시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난 4일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9월) 평양 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초청했고, 연내 답방하는 것으로 협의가 돼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일부 청와대 관계자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사실상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관해서는 "그렇게 언급했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번주가 될지 다음 주가 될지 모르지만, 북미 고위급 회담이 예정됐고 가장 중요하게 논의돼야 할 사안이 북미 정상회담의 일정과 장소를 잡는 문제"라고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차 미북정상회담 개최 시기를 내년으로 미루면서 그간 청와대 핵심부는 김정은 연내 서울 답방에 대해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여 왔다. 그러다 최근 미북 고위급회담 일정이 기정사실화한 영향인 듯 청와대에서는 "예정대로 추진하겠다"는 말이 명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앞서 지난 1일 또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정일 서울 답방을) 꼭 그것(미북 정상회담)과 연결해서 생각할 것은 아니다"라고 하기도 했다. 이전까지 한·미와 북한간 종전선언 또는 적어도 미북대화 진전이 선행되고 김정은의 서울 답방이 이뤄지리라는 것이 주된 예측이었으나, 미북대화 교착이 길어지자 김정은 방한을 연결짓지 말라고 말을 돌린 셈이다.

이 관계자는 "상황 진전에 따라 다소 변경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김정은) 조기 답방은 틀림없다"며 "연내에 김 위원장이 답방해주길 기대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에선 김정은 서울 답방 시 '국회 연설'의 조건으로 '국립묘지 참배'와 '천안함 사과'를 걸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5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한국당 고위관계자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이 국회에서 연설한다면 전제 조건이 있다. 김정은이 남한에 와서 서울 동작동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천안함 폭침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한다"며 "그러면 기꺼이 김정은 국회 연설 때 박수 쳐 줄 수 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 김 위원장 답방이 결정되지 않았는데 한국당이 가정을 전제로 내건 조건에 대해 답변하기 힘들다"고 했다. 청와대에선 오히려 "김 위원장이 서울에 오지 말라는 거냐" "불가능한 조건을 미리 내놓고 보이콧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 섞인 이야기마저 나온다는 후문이다.

북한은 최근까지도 자신들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된 6·25전쟁에 대해 미국과 남한의 침략이라고, 2010년 3월 '김영철의 정찰총국' 지휘 아래 자행된 천안함 폭침에 대해선 "천안호 침몰"이라고 부르며 "날조"된 "대결 모략극'이라고 관영 선전매체들을 통해 강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사진=연합뉴스)

한편 미국 측은 북한과의 고위급대화 일정을 공식 확인하면서도 '북한 비핵화 달성 전까지 제재완화는 없다'는 원칙론을 거듭 견지하는 등 '호락호락하지 않은' 대화를 예고한 상황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4일(현지시간) 미 폭스뉴스와 CBS 방송에 잇따라 출연해 이번 주 뉴욕에서 김영철 북한 조선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만날 것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인터뷰에서 이번 회담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만들 기회라며 기대감을 드러내면서도 북한이 핵·경제 개발 병진 노선 복귀를 위협하며 '제재 완화'를 강력히 요구한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분명한 입장을 밝혀왔다"면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경제제재 완화는 없을 것"이라고 밝혀뒀다. 그러면서 북한의 위협성 언급과 관련해 "'수사(修辭)'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북한과 협상해오면서 늘 봤던 것"이라며 의연한 태도를 드러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