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출처 없이 "핵협상 목표는 핵폐기 아니라는 게 美·남조선 전문가 주장"

사진=대북정보사이트 캡처
사진=대북동향사이트 캡처

북한 김정은 정권이 21일 선전매체를 통해 '완전한 핵폐기'조차도 거부하고 이른바 '핵 억제체제 구축'이라는 새로운 요구 사항을 꺼내들었다.

북한 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이날 <'완전한 핵폐기'가 아니라 핵억제체제구축으로 되여야 한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최근 미국과 남조선 전문가들 속에서 조미(북-미) 핵 협상의 목표는 완전한 핵폐기가 아니라 핵 억제체제 구축으로 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제대로 된 인용 출처 없이 보도했다.

매체는 이어 "그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북의 모든 핵을 완전히 폐기시키기 위한 협상전략을 추진하는 것은 천박한 외교에 불과한 것이며 그렇다고 엄청난 희생이 동반될 대북선제공격을 고려하는것은 더욱 무모한 짓이라고 하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비핵화 목표는 완전한 핵폐기가 아니라 북미가 호상(상호) 핵사용을 중단하는 안정적인 핵 억제체제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강변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북미 사이의 핵 억제체제 구축이 현실적이면서도 무난한 비핵화 목표라고 주장했다"며 "또한 비핵화를 미국이 추구하는 '신고-검증-폐기'가 아니라, '폐기-신고-검증'이나 핵신고절차를 아예 없애버리고 '페기-검증'의 순서로 추진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같은날 또 다른 선전매체 '메아리'는 선(先) 대북제재 철회, 평화체제 구축 등 '상응조치'를 미국에 거듭 종용했다. 

매체는 <오늘의 조미(북-미)대화국면을 더욱 추동해나가자면>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이런 입장을 밝히고 "북의 비핵화도 다른 거래들과 마찬가지로 '주고받기'가 핵심"이라며 "시효가 지난 대조선(대북)제재를 철회하고 조선이 취한 선제적인 조치들에 상응한 미국의 조치가 따라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