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고검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윤지검장이 장모가 연루된 사기 사건을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오전 질의에서 윤 지검장의 장모로부터 30억원의 사기 피해를 보았다는 피해자들이 "윤 지검장 장모의 대리인은 구속돼 징역을 사는데 주범인 장모는 처벌 없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 윤 지검장이 배후에 있다"고 하소연했다고 말했다.

윤 지검장은 의혹은 전면 부인했다. 윤 지검장은 "장 의원이 언급한 저희 장모 대리인이라고 한 안 모 씨는 대리인이 아니라 저희 장모를 상대로 사기를 벌여 유죄를 받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씨가 윤 지검장 장모 명의의 증권을 위조했으며, 오히려 윤 지검장의 장모도 사기의 피해자라는 취지다.

장 의원과 윤 지검장은 이 과정에서 설전을 벌였다. 윤 지검장은 "국감장에서 이런 말씀을 하시는 게 적절한 지 모르겠다"면서 "저는 모르는 일이다. 너무하신 것 아니냐"고 말했고, 장 의원은 "피해자가 있으니 국감장에서 따지는 것이다. 중앙지검장 가족 일이 회자하고 있는데 수사 주체의 도덕성 문제는 국회의원이 따져야 하는 것 아니냐. 장모가 잔고 증명서를 위조했다는 것도 법원에서 밝혀졌다“고 맞섰다.

한편, 윤 지검장은 이날 국감장에서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특검 수사를 받던 중 자살한 고(故) 노회찬 정의당 의원을 치하해 ‘정치 편향’ 논란을 사기도 했다.

그는 "인사말씀에 앞서 지난 2년 간 법사위원으로 계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고 노회찬 위원님께 심심한 애도를 표한다"며 "인사말씀에 앞서 지난 2년 간 법사위원으로 계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고 노회찬 위원님께 심심한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또 "인사말씀에 앞서 지난 2년 간 법사위원으로 계시다 유명을 달리하신 고 노회찬 위원님께 심심한 애도를 표한다"고도 말했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