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 대가로 핵신고·검증 요구하는 건 궤변"…"영변핵은 심장부" 흥정도
"美 종전 안 바라면 우리도 연연 안한다"면서도 "美가 더 열의 보인 문제" 견강부회

북한이 2일 관영 선전매체를 통해 "미국이 종전(終戰)을 바라지 않는다면 우리도 이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종전선언에 집착하던 기존 태도를 갑자기 바꿨다. 종전선언과 핵 리스트 신고를 맞교환하는 것조차 거부하는 입장을 시사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종전은 누가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미국의 이른바 조선문제 전문가들 속에서 종전선언에 응해주는 대가로 북조선으로부터 핵계획 신고와 검증은 물론 영변 핵시설 폐기나 미사일 시설 폐기 등을 받아내야 한다는 궤변들이 나오고 있다"고 대북 원칙론자들을 비난했다.

통신은 "종전은 정전협정에 따라 반세기 전에 해결됐어야 할 문제로서 미국도 공약한 새로운 조미(북-미)관계 수립과 조선반도 평화체제 수립을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선차적인 공정"이라고 강변했다.

이어 "조미(북-미)쌍방뿐 아니라 조선반도의 평화를 원하는 동북아시아 지역 나라의 이해관계에 부합하는 종전은 결코 누가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이 아니며 우리의 비핵화 조치와 바꾸어 먹을 수 있는 흥정물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엄포를 놨다.

또한 "종전선언 문제는 10여년 전 부시 2세 행정부 시기 미국이 먼저 제기한 바 있으며, 2007년 10월4일 채택된 '북남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과 지난 4월27일 채택된 '조선반도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에 명기돼 있는 것"이라며 "우리보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당사자들이 더 열의를 보인 문제"라고 견강부회했다.

그러면서 "6·12 조미공동성명에 따라 새로운 관계수립을 지향해 나가는 때에 조미사이의 교전관계에 종지부를 찍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미국이 종전을 바라지 않는다면 우리도 이에 연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신은 "영변핵시설은 우리 핵계획의 심장부와도 같은 핵심시설이다. 그렇지만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조미수뇌회담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해 나가려는 입장으로부터 미국이 상응한 조치를 취한다면 영변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는 것을 천명했다"고 '생색'을 내기도 했다.

이어 "반면 미국은 구태의연하게 대조선 제재 압박 강화를 염불처럼 외우면서 제재로 그 누구를 굴북시켜보려 하고 있다"고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반발했다.

아울러 "진정으로 조선반도의 핵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다면 문제 발생의 역사적 근원과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지고 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